특허청, 공공기관 혁신에국민 아이디어 공모 ㅣ LH, 공공주택 국민공감형 단지조성 아이디어 공모

 

공공기관 혁신에 국민의 아이디어를 담는다!

특허청, 「공공기관과 함께하는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작년 공공기관과 함께하는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코레일테크 과제(열차객실 내 쓰레기 수거 카트제품 제안)에 아이디어를 제안한 ㄱ기업은 총 2,000만원의 거래금을 받고 아이디어를 판매했다. 

 

특허청(청장 김용래)은 국민과 공공기관 간의 아이디어 거래를 지원하는 2022년 상반기 ?공공기관과 함께하는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이하 ‘공모전’)을 5월 12일부터 7월 8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허청, 공공기관 혁신에국민 아이디어 공모



이번 공모전은 공공기관의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실천, 사회공헌활동, 신사업발굴 등에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한국전력공사, 한국서부발전 등 총 11개 공공기관이 참여해 최대 5,300만원의 아이디어 보상금(누적 기준)을 걸고 총 20개 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한국전력공사는 ‘폐전주 재활용’과 ‘전력설비 차량충돌 방지’ 아이디어를 위해 각각 1,000만원씩 총 2,000만원의 최대보상금을 제시했다.

 

신청접수는 특허청의 아이디어 플랫폼(‘아이디어로’)에서 진행되며,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제안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한국발명진흥회(02-3459-2809, 2728) 문의, ‘아이디어로’(www.idearo.kr)에서 확인 가능

 

한편, 올해 진행되는 공모전은 작년과는 다르게 아이디어 거래 시 제공하는 보상금을 최대금액뿐만 아니라 최소금액까지 제시하여 운영한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 제안자는 본인의 아이디어가 거래되었을 때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보상금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특허청은 공공기관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채택할 수 있도록 각 기관에서 지급하는 보상금과 함께 상금과 상장도 수여할 예정이다.

 

특허청 정연우 산업재산정책국장은 “국민의 아이디어로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실천을 포함한 공공기관의 경영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좋은 아이디어가 제안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095 [특허청] 공공기관 혁신에 국민의 아이디어를 담는다!.pdf
0.69MB

 

특허청 아이디어거래담당관

 

 

부천대장 A1블록 대상, 외부·커뮤니티 공간 및 단위세대 평면 아이디어 공모

참가 등록(~5월 17일), 작품접수(~5월 19일), 당선작 발표(5월 중)

당선작은 설계공모 지침에 반영, 오는 6월에 업체 대상 특별설계 공모 실시

 

추진 배경

 

  LH는 오는 17일까지 ‘부천대장 공공주택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참가 신청·접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LH는 지난해부터 설계 공모 혁신을 위해 적극 노력해왔으며, 올해 LH 최초로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를 추진한다.

 

LH, 공공주택 국민공감형 단지조성 아이디어 공모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는 지역 주민, 이해관계자 등이 주택설계에 참여하는 것으로, ESG경영을 강화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주택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통합공공임대주택 공급에 따른 공동체 회복, 언택트(Untact) 생활 활성화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한 공공주택 설계의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LH는 이번 공모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설계 디자인 품질 및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달 28일에 송하엽 중앙대학교 교수를 공모 코디네이터로 위촉했다. 공모 코디네이터는 국민 소통, 아이디어 발굴 등을 총괄해 공모 콘셉트와 공모 지침서를 확정한다.

 

공모대상 및 신청자격 등

이번 공모는 부천대장 지구 내 A1블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 블록은 통합공공임대주택(1,002호)으로 공급된다.

 

부천대장 지구는 △신산업 복합도시 △스마트 교통도시 △수변 테마도시 △입체디자인 도시 4가지 특화전략이 적용되는 3기 신도시이다.  

 

이에 따라, 아이디어 공모 주제는 △쾌적하고 사회적인 공간 △감성적인 디자인을 통한 생활환경 개선 △다양한 공간복지를 통한 공동체 및 지역과의 상생 △지역 소통의 공생단지로 설정됐다.

 

응모자는 공모 주제에 맞춰 단위세대 평면, 커뮤니티 공간, 단지 외부공간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된다.

 

이번 공모에는 대학생, 전문가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가 활성화 및 응모편의를 위해 온라인(https://naver.me/xBpSKK0H)을 통해서만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동의서 및 제출물 등 관련 서류는 전자메일(yegamplan@naver.com)로 제출해야 한다.

 

심사기준 및 공모일정

작품 심사는 총 4인의 외부 심사위원을 통해 이뤄지며 수상팀에게는 상장과 함께 상금이 제공된다.

 

공모 일정은 지난 4일 공고를 시작으로 △참가 신청·접수(5월 4일~17일, 17시) △질의접수(~5월 10일, 17시) △질의회신(5월 12일) △작품접수(~5월 19일, 15시), △심사(5월 20일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LH홈페이지(www.lh.or.kr)에 게시된 공모전 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향후 계획

아울러, LH는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과 별도로 국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리빙랩*(Living-Lap)을 구성·운영한다는 방침이다.

* 리빙랩 : 시민이 직접 참여해 사회문제를 풀어나가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개방형 실험실로, 시민과 전문가가 협력해 기술·서비스를 개발

 

부천시에 위치한 LH 공공임대주택 입주민과 단지설계 및 디자인, 부대복리시설, 주민 생활패턴, 외부환경, 공동체 문화 등에 대한 의견과 경험을 교류할 예정이다.

 

LH는 국민 참여로 완성되는 공공주택을 실현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 당선작과 리빙랩 운영 결과를 설계공모 지침에 반영할 계획이며, 오는 6월에는 업체를 대상으로 국민 아이디어가 반영된 특별설계 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다.

 

박철흥 공공주택사업본부장은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과 오는 6월 실시하는 국민소통형 특별설계공모를 통해 앞으로도 LH는 국민이 원하는 공공주택 설계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20506-(5.8+11시+이후)+LH+부천대장+공공주택+대국민+아이디어+공모.hwp
6.28MB

LH 공공주택사업처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