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값 급등으로 골프업계도 직격탄 ㅣ 골프채는 왜 이리 비쌀까 Why are golf clubs so expensive? What Do You Actually Pay For?

 

중고채 가격 조차도 급등세

 

   본격적인 골프 시즌을 맞아 많은 골퍼가 새로운 클럽 구입에 비상등이 켜졌다.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을 기다려야 새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원자재 값 급등으로 골프업계도 직격탄

 

요동치는 골프채 시장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폭풍으로 국내 골프채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골프채 주요 소재인 니켈과 알루미늄 등 원부자재 가격이 치솟으면서 수입 물량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 새 골프채를 받으려면 3달은 기다려야 하고 중고거래 플랫폼에선 중고품이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다.

 

최근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니켈 가격은 톤당 3만 4,100달러(영국 런던금속거래소 기준)를 기록했다. 지난해 대비(1만 6,681달러) 약 2배 폭등한 값이다. 알루미늄, 구리 가격도 톤당 3,395달러와 1만 390달러로 지난해 대비 각각 49.8%, 15.4% 올랐다.

 

원부자재 가격 상승 심화, 품귀 현상 뚜렷

글로벌 골프채 제조사들은 스테인리스강(니켈 합금) 등 골프채 주요 원부자재 가격이 급등하자 소비자 가격에 즉각 반영하고 있다. 공급자 우위 시장인 탓에 미국, 유럽 등 현지에서도 가격을 올려도 잘 팔린다.

 

 

 

국내 역시 골프클럽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은 많지만, 수입 물량은 한정적이어서 공급대란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전국 골프샵에서 전시 제품과 시타 제품을 찾기도 어려운 상황이며 인터넷으로 주문해도 특정 골프채와 골프용품의 경우 짧게는 2~3개월, 길게는 6개월 이상 기다려야 하는 실정이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골프채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러시아가 세계 3위 니켈 공급국이기 때문이다. 아이언의 주요 재료인 스테인리스강은 니켈 합금이고, 또 드라이버 헤드의 핵심 재료인 티타늄 역시 러시아가 전체 생산량의 5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실정이다 보니 골프채 품귀 현상이 길어지고 있는 것이다. 두 나라 간의 전쟁이 언제 끝날지 모르는 현 상황에서 이 같은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GJ 글 오우림 이미지 GettyImages

 

출처 : 골프저널 Golf Journal(https://www.golfjournal.co.kr)

 

원자재 값 급등으로 골프업계도 직격탄
아시아경제

 

 

 


 

골프채는 왜 이리 비쌀까

 

티타늄은 골프채 프리미엄 소재

드라이버  뿐 아니라 아이언 축에도 그래파이트 샤프트 사용

스틸보다 고가

 

  스포츠 취미로 말하자면, 골프는 가장 비싼  종목 중 하나다. 받아야 할 레슨, 내야 할 그린피, 사야 할 옷등 이 있다. 그리고 골프장비도 있다: 골프공, 우산, 티, 그리고 수건. 골프 가방도 필요할 것이다. 골프 가방은 쇠막대기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새로운 골프 클럽 세트를 사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면, 여러분은 골프 클럽이 싸지 않다는 것을 금방 깨닫게 될 것이다. 좌절감을 줄 수 있지만, 대강의 계획으로 볼 때, 저는 (보통) 그런 멋진 게임을 하기 위해 지불하는 것이 공정한 가격이라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골프채는 왜 그렇게 비싼가? 

소박한 금속 조각 말고, 우리가 실제로 지불하는 것은 무엇일까?

 

골프채는 왜 이리 비쌀까 Why are golf clubs so expensive? What Do You Actually Pay For?

 

 

목차

 

1. 연구개발(R&D) 비용

당신은 아마도 현대 골프 제조 분야에서 R&D라는 용어를 많이 듣게 될 것이다. 그것은 골프의 모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업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개선, 혁신, 그리고 완벽을 향한 끝없는 추구.

 

 

 

타이틀리스트, 핑, 캘러웨이와 같은 사람들은 매년 수백만 달러를 그들의 R&D 부서에 쏟아 붓는다. 골프 클럽은 물리학자, 화학자, 컴퓨터 과학자, 수학자, 기술자, PGA 전문가, 잔디 관리 전문가 등의 작업에 의해 새로운 디자인 철학이 추진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미세 조정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년 '차선의 것'에 대한 주장을 본다. 이러한 주장이 타당한지 아닌지는 다른 논의이지만, 요점은 새로운 클럽의 설계에 들어가는 연구는 엄청난 비용이 든다는 것이고, 이것은 완제품의 가격에 설명된다는 것이다.

 

2. 재료 비용

다른 물리적 제품과 마찬가지로 재료 비용도 골프 클럽의 소매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수년 동안 골프채 제조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는 강철이었다. 그것은 튼튼하고, 튼튼하고, 싸다. 그리고 이제 대부분의 철강은 중국에서 수입되기 때문에, 아주 적은 비용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철강은 실제로 좋은 힘이 되고, 클럽의 비용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PING과 같은 일부 회사들은 그들이 여기 미국에서 그들 자신의 강철을 계속 제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것은 PING의 명성에 놀라운 일을 한 칭찬할 만한 사업 관행이지만, 소비자들에게는 약간 더 큰 비용이 든다.

 

강철로 작업하는 것의 많은 이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그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실, 운전자와 숲에 관한 한, 강철은 이제 거의 완전히 불필요해졌다. 오늘날 대부분의 드라이버 헤드는 골프 경기에서 변형된 경량 고강도 소재인 티타늄으로 제작된다. 티타늄은 일반적으로 중국에서도 제조되지만, 많은 드라이버, 우드, 퍼터의 소매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프리미엄 소재다.

 

 

또한 현대의 구동축은 거의 모두 강철이 아닌 흑연으로 만들어졌다. 흑연은 가볍고, 유연하며, 진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그것은 강철보다 내구성이 떨어지지만, 흑연의 추가적인 채찍과 향상된 민첩성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이롭다.

 

이 독특한 소재의 유용성을 인식한 제조업체들은 이제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아어언에도 그래파이트 샤프트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더 적은 클럽 헤드 스피드로 더 많은 채찍을 제공할 수 있고, 훨씬 더 부드러운 골프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래파이트 아이언은  초보자, 어린이, 여성, 노인 등  모든 사람들에게 훌륭한 선택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러한 혜택은 대가를 치르게 된다. 아주 간단히 말해서, 그래파이트은 강철보다 더 비싸다. 개별 재료의 가격이 더 비싸고, 제조 공정이 더 복잡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그래파이트 클럽은 더 높은 가격에 저장된다. 당신은 여기에서 그래파이트과 스틸 축의 차이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첫 번째는 '플래시 페이스'로, 슈퍼컴퓨터의 인공지능에 의해 지도화된 금속판이며, 얼굴 전체에 걸쳐 판도를 바꾸는 공의 속도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두 번째는 얼굴의 충격력을 높이기 위해 발바닥과 왕관을 연결하는 두 개의 내부 막대로 구성된 Jailbreak 기술입니다. 세 번째는 사이클론 에어로 헤드 쉐이프이며, 공기역학을 최적화하기 위해 밑창이 특수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클럽 헤드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은 솔직히 놀라운 것이다. 그런 다음 클럽 헤드를 샤프트에 부착해야 합니다. 그리고 골프채의 조립 과정은 단지 부품을 서로 붙이는 문제가 아니다: 각 클럽 부품은 최대한 주의해서 용접되기 전에 개별적으로 취급되고 품질을 면밀히 조사된다.

 

양질의 골프채를 만들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운전자의 엔지니어링은 매우 복잡할 수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뛰어난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골프채의 제조 과정은 불가피하게 소매 가격 상승을 초래한다.

 

 

4. 마케팅 비용

골프 클럽 마케팅은 거대하다. 수십억 달러나 되는 거나 마찬가지죠. TV 광고, 잡지 광고, 소셜 미디어 광고, 연예인 광고, 투어 프로 스폰서십… 이것들은 제조사들이 그들의 클럽을 마케팅하는 방법들 중 일부일 뿐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그것은 소비자인 우리가 지불한다.

 

하지만 거기에는 또한 맞서야 할 가치 인식의 비할 데 없는 힘도 있다.

 

기본적으로 골프채의 가격이 높을수록 품질이 높다고 인식된다. 요즘, 500달러에 팔리는 드라이버를 보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말도 안 되는 소리처럼 들리지만, 그런 종류의 가격이 일반적인 기준이 되었다. 이것은 일반적인 소비자 심리 때문에, 가격이 400달러인 드라이버가 실제 성능에서 서로를 어떻게 평가하든 간에, 더 비싼 경쟁사보다 덜 긍정적인 관심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의 인식이 모든 것이다. 그리고 슬프게도, 이것은 제조업자들이 점점 더 높은 가격에 치근덕거리도록 장려한다. 클럽을 더 낮은 가격에 파는 것은 비록 그렇지 않더라도 단순히 그들이 좋지 않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래서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함으로써, 그 클럽은 품질에 대한 즉각적인 승인을 받는다.

 

골프채는 왜 이리 비쌀까 Why are golf clubs so expensive? What Do You Actually Pay For?
baseball

 

마지막 생각

골프채 제조에는 연구, 두뇌 파워, 실험, 컴퓨터 분석, 재료 소싱, 마케팅, 숙련된 장인 기술 등 많은 것들이 있다. 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골프 클럽이 그렇게 비싼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것을 알면서도, 제대로 된 골프 클럽을 사기 위해 엄청난 돈을 지출해야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리고 여러분은 이 모든 연구가 정말 가치가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매년 만들어지는 아주 작은 미세 개선들이 계속 증가하는 가격을 정당화할 수 있을까? 그것은 오랫동안 화제의 주제였고, 나는 그것이 앞으로도 오랫동안 계속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높은 비용이 항상 높은 품질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구입 예산과 실제로 새로운 클럽에서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봐라. 지갑에 구멍이 나지 않는 고급 퍼터, 웨지, 아이언, 그리고 우드 들이 많이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www.golfspan.com/why-are-golf-clubs-expensive)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