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컨소시엄, ‘수출용 신형연구로 및 부대시설’ 건설공사 수주
3,632억원 규모, 주간사
현대건설, GS건설과 공동
대우건설은 5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발주한 총 3,632억원 규모의 ‘수출용 신형연구로 및 부대시설’ 건설공사를 현대건설, GS건설과 함께 수주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수출용신형연구로 건설공사는 부산 기장군 장안읍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 내에 들어서는 15MW급 연구용 원자로다. 하부구동 제어장치, 판형 핵연료 등 세계 최초로 적용되는 최신기술이 적용된다. 지하 4층 ~ 지상 3층의 개방수조형 원자로와 관련계통 및 이용설비를 건설하는 공사로 이루어져 있다.
부산서 수출용 신형 연구로 건설공사 수주
"원자력 전 과정에 대한 기술경쟁력 확보 박차"
이번 건설공사 입찰은 종합심사낙찰제로 이루어졌다. 대우건설은 현대건설(30%), GS건설(20%)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해, 50% 지분(약 1,816억 원)으로 주간사를 맡았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0개월이다.
가칭 ‘기장연구용원자로’로 불리는 ‘수출용신형연구로’가 건설되면 핵의학 진단 및 암 치료에 필수적이지만 그동안 수입에만 의존해왔던 방사성 동위원소의 국내 수급안정 수출생산능력이 확보된다. 또 중성자를 이용한 고품질 전력용 반도체 생산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연구로 수출에도 획기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대우건설은 앞서 2013년에 이번에 발주된 ‘수출용신형연구로’에 대한 종합설계용역을 수행해 사업 수주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 2012년부터는 국내 건설사 최초로 가동원전 설계기술(Q등급) 자격을 획득하고 이후 가동원전 일반종합설계, KEPIC 기계 및 구조 분야 원자력 설계 인증을 획득하면서 가동중 원전과 신규 원전 건설 및 해체에 대한 설계 수행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신월성 원전 1,2호기 주설비 건설공사에서 시공 주간사를 맡아 성공적으로 준공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체코원전 수주를 위한 팀코리아에 시공사로 참여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이 외에도 대우건설은 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 공사에서도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수주를 모두 맡아 시공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1단계 공사는 총 80만 드럼의 원자력폐기물을 처분하는 시설의 첫 사업으로 10만 드럼 규모의 동굴처분 방식의 고난위도 건설공사다. 이 사업을 완료한 대우건설은 현재 2단계 사업인 표층처분 처리시설 공사도 맡아 시공 중에 있다.
3단계 매립형 처리시설 공사 역시 대우건설에서 설계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월성 원자력 본부에서 발생하는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인 핵연료봉의 임시저장시설 공사에서도 국내 최초로 모듈방식의 맥스터 타입 건식저장시설 공사의 시공을 맡았다.
이외 현재 한빛 3,4호기 증기발생기 교체공사, 핵연료 제3공장 건설공사, 월성 1호기 CFVS 해체 공사, 핵연료 제3공장 공정설비 공사 등 원자력 성능개선 분야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대우건설은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원전 해체 시장에서도 실제 해외 원전에 대한 해체 실적과 경쟁력을 갖춘 여러 국내외 원자력 실적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 참여를 준비 중이다.
대우건설은 원전 및 연구로 등 원자력 분야에서 설계, 시공, 성능개선, 폐기물처리, 해체에 이르는 전 사이클에 대한 경험과 기술경쟁력을 확보한 유일한 건설사로 자리잡아, 향후 국내외 관련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이어갈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EU의 그린택소노미에 원전이 포함되면서 상용원전 및 연구로 등 원자력 분야 경쟁력에 대한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라며 “이번 수출용신형연구로 건설공사 수주를 통해 대우건설의 독보적인 기술경쟁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소현 기자 이코노믹 리뷰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71374
- [여기저기 터지는 비리 개발] 송도판 대⋯
- [포스트 새정부] 탈원전 정책 뒤집기...⋯
- “멀쩡한 한국 유조선 2척, 북한에 고철⋯
- 세계 1위 억만장자로 첫 등극한 일론 머⋯
- 송파지역 재건축 초비상...절반 이상이⋯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