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전철 역사 개량사업 2024년 말부터 순차 준공 [코레일]

 

 

가산디지털단지·구로·망월사 등 7개 역

이용패턴 등 고려해 새 단장

 

  고객 안전과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한 수도권전철 7개 역사의 개량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건설한지 30년 이상 경과하거나 전면적 유지보수가 필요한 수도권전철 역사 개량사업 진행상황을 5일 밝혔다.

 

수도권전철 역사 개량사업 2024년 말부터 순차 준공 [코레일
가산디지털단지역 신축역사 조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edited by kcontents

 

개량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역은 가산디지털단지·구로·망월사·명학·석수·중앙·화서역으로, 2024년 말부터 2025년 사이에 순차적으로 준공될 예정이다.

 

새로운 역사는 △균열·누수 등 노후 환경 개선 △밀집도 해소를 위한 통로와 맞이방 공간 확충 △역무·관리 설비 이전 및 집중화로 안전 확보 △승강설비, 휴게실 등 편의시설 마련 등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갖추게 된다.

 

1·7호선 환승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은 인근 산업단지 활성화와 이용객 증가에 따른 혼잡도 해소 요구를 반영해 진행한다. 역 북쪽에 선상역사를 신축하고, 기존 역사는 개량·증축하여 현재의 2배(2,465㎥→5,300㎥) 규모로 역사를 확장하게 된다.

 

 

운행선로가 나뉘는 구로역과 고객 체류시간이 긴 망월사역은 고객 이용패턴을 적용해 이동공간과 맞이방 등의 시설을 갖추게 된다.

 

명학, 석수, 중앙, 화서역은 30여 년이 넘는 오래된 역사로 건설 당시의 설계기준과 여건이 현재와 차이가 있어 안전진단을 병행하며 역사 개량과 증축을 동시에 진행한다. 신규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의 환승과 접근 동선 및 역세권 중심의 도시개발 등도 고려할 계획이다.

 

서건귀 코레일 광역운영처장은 “7개 개량 역사의 하루 이용객이 20여 만 명에 이르고 열차운행과 공사가 동시에 이뤄져 일부 일정이 조정될 수 있지만 예산 및 사업계획 등의 협의가 완료된 만큼 안전하게 역사를 새 단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급행전철과 GTX노선 등 새로운 교통체계의 수송수요에 대비할 수 있게 중장기적 관점에서 수도권전철역의 개량을 추진하고 있다”며 “낡은 역사를 변모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도심중심 기능을 수용할 수 있게 역사개발에 힘을 쓰겠다”고 밝혔다.

코레일  광역운영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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