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지하개발 유출 지하수 100% 활용한다 [서울시]
유출지하수의 76% 공공에서 발생
선도적 활용 위한 기본계획 전국 최초 수립
서울시가 도시철도 건설, 역세권 개발 등 대규모 공공 지하개발사업에서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를 버리지 않고 100% 활용한다는 목표로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서울시는 유출지하수의 최적 활용을 위한 기본계획을 전국 최초로 수립한다고 밝혔다. 3월 기술용역을 통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연말까지 완료,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철도‧터널‧지하도로 등 7종 20개 지하개발사업지별 최적활용방안 설계부터 반영
기후위기 시대 수자원 활용도 높이고 하수처리 등 예산절감…민간분야도 확산
지하공간 개발로 인해 최근 10년 새 20% 가까이 증가했지만 연간 2,000만 톤 넘게 버려지고 있는 유출지하수에 대한 선제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해 기후위기 시대 수자원 활용도를 높이고, 하수처리 등에 소요되는 예산도 절감하는 효과를 낸다는 목표다.
유출지하수는 건물 신축이나 지하철 공사 등으로 지하공간을 개발할 때 자연적으로 흘러나오는 지하수다. 서울에서 하루에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는 2011년 16만6천 톤에서 2021년 19만9천 톤으로, 최근 10년간 약 20% 증가했다. 일일 발생량(19만9천 톤) 가운데 76%(15만1천 톤)는 지하철, 전력구, 통신구 등 공공분야에서 발생하고 있다. 민간에서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는 24%(4만8천 톤)를 차지한다.
활용되지 못하고 하수도로 버려지는 유출지하수 양은 작년 한해만 서울시 전체 2,460만 톤에 달한다. 하수처리비용으로 환산시 연간 270억 원이다. 정화처리가 필요 없는 수질이 양호한 유출지하수가 물재생센터로 유입되면서 하수처리 부하를 가중시키고, 이는 하수처리비용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 하수처리 비용(1㎥당 총괄원가) : 1,079.29(원/톤)
기본계획은 ▴도시철도망 ▴광역철도망 ▴터널 ▴저류배수시설 ▴지하도로 ▴대규모복합시설 ▴역세권개발 등 7종 20개 대규모 지하개발사업을 대상으로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사업 시행 예정이거나 공사가 진행 중인 곳들을 대상으로 해 사업 초기 단계부터 유출지하수 활용 방안이 계획‧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7종에 해당하는 다양한 사업지를 검토해서 유출지하수 발생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20개소를 우선 선정해 추진한다. 위례신사선, 서부선 등 서울시 도시철도망과 GTX 광역철도망, 이수~과천 복합터널, 영동대로복합개발사업, 창동차량기지 등 다양한 사업이 검토될 예정이다.
그동안 공공개발 사업이라 하더라도 개발로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는 활용보다는 하수도로 방류하는 방식이 우선적으로 고려돼왔다. 유출지하수를 활용하려고 해도 이미 다 준공된 후에 관련 시설을 설치하려면 공간이 협소하거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등 어려운 점이 있었다.
각 사업지별로 주변입지와 발생량 등에 따른 최적의 유출지하수 활용 방안을 마련한다. 생애 전주기별로 발생되는 유출지하수 활용 제고 방안, 활용시설 초기투자비 종합분석, 친수공간‧중수도 등 활용용도 우선순위 등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시는 이번 기본계획을 시작으로 향후 시가 추진하는 모든 대규모 지하개발사업에서 유출지하수 활용계획이 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시행기관(부서)에 권고할 예정이다. 또한, 유출지하수 활용률 향상을 위한 중장기 제도개선방안을 마련해 민간 분야 확산도 적극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매년 늘어나는 유출지하수의 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유출지하수 활용시설 설치에 대한 재정지원 등 제도개선('19), 시범사업('20), 가이드라인 마련('21), 하수도사용료 감면제도 시행('22) 등 다양한 유출지하수 활용 추진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전국 최초로 유출지하수 활용 가이드라인을 마련('21.6)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했으며, 금년 1월 1일부터 하수도로 버려지는 유출지하수를 활용하는 경우 활용한 양만큼 하수도요금을 50% 감면받을 수 있는 제도를 시행해오고 있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공공에서 우선적으로 효율적인 유출지하수 활용방안을 마련하여 깨끗한 지하수가 하수도로 버려지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인 수자원 활용 정책 토대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대규모 지하개발사업(예시)
검토대상 : 7종 20개소 이상
서울시 도시철도망
- (진행) 동북선, 위례신사선, 신분당선, 9호선 4단계연장
- (예정) 서부선, 목동선, 난곡선, 우이신설연장선, 강북횡단선, 면목선
광역철도망 : 수도권 광역철도 GTX A,B,C
터널, 저류배수시설 : 이수~과천 복합터널
지하도로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대규모복합시설
- (진행) 영동대로복합개발사업
- (예정) 창동차량기지, 양재화물터미널, 동서울터미널개발, 남부터미널복합화사업, 상암DMC 랜드마크 조성사업, 가양동CJ부지개발, 마곡MICE복합단지, 금천구청역사 복합개발, 상봉시외버스터미널 개발, 수서역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구의역 KT부지
역세권개발 : 서울역북부역, 용산역, 수색역, 광운대역, 창동역
※ 신규 사업 및 기존사업계획 변동에 따라 대상 가/감이 있을 수 있음
서울시 물순환안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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