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어제 숙면했는지 아는 법 l 숙면이란? What Is Deep Sleep?
What Is Deep Sleep?
숙면이란?
숙면은 몸이 눈의 움직임이나 근육 활동을 경험하지 않는 비렘수면 단계이다. "그것은 우리의 뇌가 가장 느린 파동 활동을 보일 때다," 라고 뉴욕 시나이산의 아이칸 의과대학의 신경과학 부교수 니콜 아베나가 설명한다.
깊은 잠의 시간 동안 일어나는 것은 사람에게 더 어렵고, 만약 깨어났다면, 몇 분 동안 몽롱하거나 심지어 방향감각을 잃는 것이 정상이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몸은 밤새 몇 번의 숙면을 거치지만 가장 긴 숙면은 잠은 든 직후에 일어나며 아침이 가까워질수록 숙면 기간이 짧아진다.
https://www.livestrong.com/article/13770321-how-to-get-more-deep-sleep/
잠에서 깨고 4시간 지난 후 몸 상태 확인
어젯밤 잠을 잘 잤는지 알고 싶다면, 잠에서 깨고 4시간이 지난 후 몸 상태를 확인하면 된다. 이때 집중력이 높다면 잠을 잘 잔 것이다.
숙면은 매우 중요하다. 잠을 자면서 우리 몸은 낮 동안 생활하며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질이 떨어지는 수면을 자면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생체 호르몬도 교란돼 몸이 쉽게 망가진다.
실제로 잠을 적게 자면 인지기능이 떨어지고, 유전물질(DNA)이 손상되고, 살이 찌기 쉬워지며 심장(좌심실)이 비대해져 심장 기능에 이상이 생길 위험도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평소 잠을 잘 자고 있는지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숙면을 취했다면 기상 후 4시간 뒤 집중이 매우 잘 된다. 우리 몸은 일정한 주기로 적당량의 호르몬이 배출되는 생체리듬에 따라 조절된다. 잠을 잘 자 이 생체리듬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뇌의 활동은 잠에서 깬 후 4시간 뒤에 가장 활발해진다. 긴 시간 잠을 잤어도, 수면의 질이 떨어졌다면 몸은 깨도 뇌는 아직 준비가 덜 된 상태이기 때문에 4시간이 지나도 몽롱하다.
잠이 부족하다면 숙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생활습관 교정과 수면량 보충이 필요하다. 미국 국립수면재단에서는
숙면을 위해
▲매일 밤 7~9시간 수면하고
▲낮에 운동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 숙면을 돕고
▲침실을 시원하고 어둡게 유지하고
▲자기 전에 침실에서 텔레비전·컴퓨터·태블릿·휴대폰 등 전자 기기를 쓰지 않고
▲자기 전에 카페인·알코올 섭취 또는 과식하지 않고
▲담배를 피우지 않아야 한다
고 제안한다.
수면량은 일주기 리듬을 깨뜨리지 않는 선에서 보충해야 한다. 하루 한 번에 몰아서 길게 자는 것보다 주말 아침에 각각 한 시간 정도씩 더 자거나 30분 낮잠을 자는 것이 좋다. 늦은 시간 낮잠을 잔다면 취침 시간에 잠을 못 잘 수 있다. 낮잠은 오후 3시 이전에 자는 것을 권장한다.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2/04/202202040186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