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변이 상관없이 30분만에 코로나 검출 진단 플랫폼 개발

 

이관희 박사 연구팀 

"PCR 검사와 감도 맞먹어"

 

    국내 연구진이 변이와 상관없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 유무를 30분 만에 판별할 수 있는 진단 플랫폼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생체재료연구센터 이관희 책임연구원, 김호준 선임연구원, 박성욱 박사후 연구원이 속한 연구팀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30분 내 유전자증폭(PCR) 방법과 맞먹는 수준의 감도로 검출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변이 상관없이 30분만에 코로나 검출 진단 플랫폼 개발
(왼쪽부터) KIST 이관희 책임연구원, 김호준 선임연구원, 박성욱 박사후 연구원

 

현재 코로나19 확진 공식 판정에 사용되는 PCR 검사는 진단에 몇 시간이 걸린다. 간이 검사 키트는 결과가 빨리 나오지만 검출 감도가 낮고 변이 바이러스의 정확한 검출에 한계가 있다.

 

 

 

 

 

 

 

 

 

이관희 박사 연구팀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체 침투 시 이용하는 '앤지오텐신 전환효소 2'(ACE2)를 활용해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물론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도 검출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은 ACE2 수용체와 결합한 전기신호 기반 반도체 바이오센서 플랫폼을 제작한 뒤 코로나바이러스의 물리적 특성을 모사한 인조 바이러스를 합성해 바이오센서 플랫폼을 최적화했다.

 

이들은 "개발된 바이오센서 플랫폼으로 진단한 결과 실제 코로나바이러스와 합성된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를 PCR 검사수준의 감도로 30분 내 검사 현장에서 실시간 검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이 박사는 "이른 시일 내에 센서 표준화와 규격화를 거쳐 상용화할 예정"이라며 "감염 예방 시스템과 사회적 안전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변이 상관없이 30분만에 코로나 검출 진단 플랫폼 개발
KIST 이관희 박사 연구팀의 개발한 코로나19 진단 플랫폼 개발 모식도

 

이번 연구 결과는 나노분야 학술지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최신 호에 게재됐다.

 

[연합뉴스]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