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몸이 가려우면 혹시 이 병? If You Notice This on Your Skin, Get Your Kidneys Checked, Experts Warn

 

   가려움은 보통 피부 건조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 가려움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신장 건강의 적신호일 수 있다.

 

온 몸이 가려우면 혹시 이 병? If You Notice This on Your Skin, Get Your Kidneys Checked, Experts Warn
National Kidney Foundation edited by kcontents

 

신장 기능 떨어지면 가려움증 생겨

신장(콩팥) 기능이 떨어지면 몸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가려움증이 생긴다. 신장은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고 적혈구를 만들며 혈액에서 나트륨과 칼슘, 인과 같은 미네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혈액 속 미네랄과 영양소의 균형이 깨지거나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몸속 독소가 쌓이면 만성 염증이나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등 증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신경세포가 손상되면 가려움증이 유발된다. 신장질환자의 절반 이상이 가려움을 호소하는데, 온몸이 가려우면서 무기력하고 다리가 쉽게 붓는다면 신장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특히, 신장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 고령자는 피부가 가렵거나 건조하다면 병원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신장 질환의 그밖의 증상으로는 ▲쉽게 지치거나 피로함 ▲발뒤꿈치 통증 ▲아침저녁으로 2kg 이상 차이 나는 체중 ▲거품뇨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증상) ▲부기 ▲창백하거나 칙칙한 피부 ▲수면장애 ▲메쓰거움 등이 있다.

 

뒤늦게 발견돼 합병증 유발

만성 신장(콩팥)병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많은 만성 신장(콩팥)병 환자들이 신장 기능이 악화돼 증상이 나타난 후에야 관리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단순히 신장 기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사망할 위험이 높아진다. 대한신장학회에 따르면 신장질환이 진행할수록 심장질환 유병률은 증가했다. 만성 신장질환 1기에는 협심증·심근경색 등 관상동맥질환 유병률이 0.8%지만, 4기가 되면 9.8%로 올라간다. 뇌혈관질환 유병률도 만성신장질환 1기일 때 3.8%에서 4기 8.8%로 증가한다. 그러므로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집안에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신장 검사를 해야 한다.

 

신장병 치료가 우선, 건강 관리도 신경 써야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이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가려움증 개선을 위해 보습에도 신경 써야 한다. 보습제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동시에 수분을 지킨다. 또한, 신장 건강을 위해 동물성 지방은 적게 섭취하고 과일과 채소는 많이 섭취하는 게 좋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중년 이상은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져 갈증을 덜 느껴 수분 부족에 시달릴 수 있다. 늙은 호박을 먹는 것도 좋다. 

 

늙은 호박은 이뇨작용이 활발한 음식으로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팥 또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이뇨작용을 돕는다. 블루베리도 항산화 물질인 아연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신장 기능을 높인다. 단, 칼륨이 많은 바나나나 딸기를 자제하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한다. 또한,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 몸이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유지하는 게 좋다.

 

 

 

규칙적인 운동도 필수다. 비만이나 급격한 체중 증가는 신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다.

 

다른 질환들도 의심해봐야

온몸이 가려우면서 어지러움, 빈혈 등 여러 증상이 동반된다면, 다른 질환들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빈혈 환자의 경우 체내 철이 부족해져 가려움증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일부 당뇨병 환자는 작은 자극에 쉽게 가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손상된 신경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고 과민해지기 때문이다. 드물지만 혈액암 또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혈액에는 히스타민 등 가려움을 유발하는 물질이 많은데, 혈액세포가 급증하는 과정에서 가려움 유발 물질이 함께 늘어나기 때문이다. 피부가 가렵다는 이유만으로 이 같은 질환을 방치할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초기 신장질환  '침묵의 살인마'

 

  혹독한 겨울 동안,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 하지만 의 스킨케어 루틴이 얼마나 강렬하든지 간에,  경우에 따라 이는 더 큰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전문가들은 피부에 어떤 문제가 신장 질환 때문일 수 있다고 말한다. 초기 신장질환은 미국 국립신장재단(NFK)이 지적한 것처럼 증상이 많지 않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마'로 불렸다. 

 

온 몸이 가려우면 혹시 이 병? If You Notice This on Your Skin, Get Your Kidneys Checked, Experts Warn

하지만 피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그것이 진행되기 전에 그것을 감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는 신장 질환의 초기 징후로 여겨진다.

NFK에 따르면 신장 질환은 미국에서 3,7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그 증상은 "경고가 거의 또는 전혀 없이" 진행될 수 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만성 신장 질환이나 말기 신장 질환과 같은 훨씬 더 심각한 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

 

콩팥병에 초기에 걸리기가 쉽지 않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여러분이 주의할 만한 징후들이 있다. 신장이 건강할 때, 그들의 주된 일 중 하나는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고 혈액 속의 적절한 양의 미네랄을 유지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하지만 신장이 몸이 필요로 하는 미네랄과 영양소의 수를 관리할 수 없을 때, 이것은 건조하거나 가려운 피부로 이어질 수 있다.

 

2. 만성신장질환이 진행된 환자의 절반 가까이가 피부가 가려운 경험을 한다.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는 진행성 만성 신장 질환의 매우 흔한 증상이다. 키드니 케어 UK가 지적한 바와 같이, ACKD 환자들 중 거의 50%가 프루리투스라고도 알려진 가려움증을 경험한다.

 

3. 연구는 프루투스가 CKD 환자들에게 정신적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당신의 증상이 경미하든 심하지 않든, 유혈은 당신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신학회에 발표된 2019년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지난 2주 동안 가려운 피부 때문에 어느 정도까지 신경이 쓰였나요?"라는 질문에 대답한 3,780명의 CKD 환자를 조사했다.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극도로 신경 쓰였다"에 이르는 반응들은 어떤 환자들이 가벼운 증세를 보이는지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었다.

 

온 몸이 가려우면 혹시 이 병? If You Notice This on Your Skin, Get Your Kidneys Checked, Experts Warn

 

4.  건조한 피부를 가질 수 있는 다른 많은 이유들이 있다.

비록 유혈이 신장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에 대한 많은 다른 이유들이 있을 수 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가려운 피부는 건초열, 천식, 습진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서 종종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가장 흔하게, 소염은 단순히 건조한 피부 때문일 수 있는데, 이것은 당신의 피부가 충분한 수분을 생산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bestlifeonline.com/itchy-dry-skin-kidney-disease-news/)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