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캐디 카트 선택권 주면 각종 혜택 받는다 ㅣ 골프장 부킹전쟁 도 넘었다

 

  골프장 요금 상승의 주요 원인인 캐디와 카트의 의무적 이용 관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이 캐디나 카트 이용 여부를 선택하도록 하는 골프장에 체육 기금 융자 우대 등의 혜택을 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일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 안건으로 '골프장 이용 합리화 및 골프 산업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골프장, 캐디 카트 선택권 주면 각종 혜택 받는다 ㅣ 골프장 부킹전쟁 도 넘었다

 

 

 




"돈 더 내든지, 다른 데서 치든지"

 

"객단가 미달로 연장 불가"

골프장측 일방적 통보에

동호회 소송 제기하며 반발

 

   부산 A고 동문 골프 동호회는 2014년부터 B골프장에 연간 단체회원으로 등록해 매달 동호회 골프 행사를 진행해왔다. 그런데 올해부터는 연간 단체부킹 계약을 연장할 수 없다고 골프장 측이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코로나19로 골프 인구가 늘어나 골프장 부킹이 힘들어지면서 골프장들이 소위 '돈 안 되는' 단체팀은 연간 계약을 해지하고 '돈 되는' 단체팀만 골라 받으면서 '연간 단체팀 부킹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골프 동호회와 골프장의 분쟁은 소송으로까지 번졌다.

 

골프 호황에 전국곳곳서 마찰

"객관적 기준없는 통보는 갑질"

金총리, 대중골프장 대책 논의

 

골프장, 캐디 카트 선택권 주면 각종 혜택 받는다 ㅣ 골프장 부킹전쟁 도 넘었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부산 A고 골프 동호회는 지난달 28일 부산 B골프장을 상대로 '고정단체 해지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을 부산지법 동부지원에 제기했다.

 

 

 

 

동호회 측은 "B골프장이 지난해 11월 중순께 고정단체 객단가 미달을 이유로 계약 연장 불가를 통보했고, 개선을 약속했지만 작년 12월 14일 재연장 불가를 통지했다"고 주장했다. A고 동호회는 2014년부터 B골프장에 고정단체로 등록해 매월 한 차례씩 2부 시간대(티오프 시간 오전 11시 30분~오후 1시)에 8개 팀이 골프를 쳤다. A고 동호회는 B골프장에서 1인당 5만원씩 쓰는 조건으로 예약 편의와 그린피 혜택을 받았다.

 

그러나 B골프장 측은 A고 동호회 객단가(2부 기준 5만원)가 자체 기준에 미달해 고정단체 계약 연장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B골프장 측은 2022년 고정단체 계약에서 A고 동호회를 포함해 50개 단체와 계약 연장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A고 동호회 측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돼 골프장 내 식음료 시설 이용이 불가능해 객단가를 충족하지 못한 것"이라며 "부족한 객단가가 있을 경우 충족시키겠다고 밝혔지만 해지를 결정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젊은 층 유입 등으로 골프 인구가 급증하면서 골프장 예약을 둘러싸고 동호회와 골프장 간 갈등이 전국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국내 대부분 회원제 골프장은 고정단체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골프장 이용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예약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일부 골프장이 고정단체 수를 축소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지난주 서울 C기업 한 사내 동호회는 단체팀 신청을 하다 결국 포기했다. 2018년부터 지방 한 골프장에 단체팀으로 꾸준하게 등록하고 월 1회씩 모임을 가진 이들은 최근 골프장에서 '그린피 할인 없이 당일 가격 적용, 객단가 1인당 4만원'이라는 조건을 받았다. 앞서 2018년 골퍼들이 상대적으로 몰리지 않는 금요일 오후에 1인 그린피 12만원, 식사 제공, 객단가 2만원이라는 조건으로 단체팀 활동을 했다. 하지만 올해 골프장 조건대로라면 1인당 14만원 이상 부담이 더 커지게 된다. '골프장 단체팀 축소·가격 인상'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2030 골퍼들에게도 좌절감을 안겨주고 있다.

 

서울 한 대학 골프 동아리는 6년 전부터 충청도 한 골프장과 '고객이 몰리지 않는 요일, 오후 시간 9홀 라운드' 조건으로 1인당 9홀 그린피 6만원에 연간 계약을 맺었다. 골프장은 사람이 없는 시간을 메울 수 있고 주머니가 가벼운 학생들은 저렴한 가격에 골프를 칠 수 있는 '윈윈 전략'이었다.

 

 

한편 정부도 대중(퍼블릭) 골프장의 횡포를 막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회원제 골프장과 달리 대중 골프장에만 적용되는 개별소비세 면제를 없애고 경기보조원(캐디)은 고객이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0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 이 같은 내용의 골프장 이용 합리화 방안을 의제로 올린다.

[박동민 기자 / 조효성 기자]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