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한중 경협단지, 한중 FTA 수출 전진기지 조성...기반시설 조기 구축

2016년 새만금개발청 업무계획 발표

「창조경제 신성장동력의 축」 육성

맞춤형 투자유치 및 속도감 있는 개발 추진

동서2축 ․ 남북2축 도로 및 신항만 등 

기반시설 조기 구축

2017년까지 1단계 목표(’선도 사업 가시화‘) 달성


새만금 한중경협단지 후보지 


2016년 새만금개발청 예산(단위 : 억원)


새만금 내부개발 가시화를 위한 도로건설 추진

 

투자․개발여건 개선을 위하여새만금 내․외부 간선도로망 구축

(동서2축) 본공사 공정율 30% 달성

(남북2축) 사업발주(’16.3, 턴키), 실시설계적격자 선정(’16.10) 후 본공사 조기착수

* 환경영향평가용역(’16.3∼)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실시설계 완료(’16.8)

출처 새만금개발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새만금개발청(청장 이병국)은 18일 새만금 사업을 보다 속도감 있게 진행하기 위한 「2016년 새만금개발청 업무계획」을 발표하였다.


‘13.9월 개청 이후 마련된 기반을 토대로, 2017년까지 1단계 목표(’선도 사업 가시화‘) 달성을 위하여 ’16년에는 2대 전략․6대 중점과제를 통해 가시적 성과를 본격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새만금 한중 경협단지를 「한중 FTA 수출전진기지」로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중 산업협력단지 조성방안을 확정하고, 양국 간 경제장관회의(3월, 잠정) 등을 통해 공동사업 추진을 지속 논의하여 역할분담 등 협력모델을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국가·산업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유치활동을 실시하여 1조원 이상의 신규 투자협약(MOU) 체결 등 투자유치성과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각종 인허가 관련 전담팀(TF)을 설치하여 산업단지 투자기업들에게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틸리티(전기․통신․가스)를 적기에 공급하여 기업 입주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글로벌 경제특구 조성을 위한 조세감면 등 획기적인 인센티브 방안이 연내 마련되면 새만금의 투자환경이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기업도시․경제자유구역 수준 이상의 인센티브 제공을 위하여 새만금특별법 및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고, 국내외 잠재투자기업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조사를 통해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를 추가 발굴할 계획이다.


작년 11월 착공한 동서2축도로는 공정률 30%를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금년 신규 사업으로 진행되는 남북2축도로, 새만금-전주 간 고속도로는 실시설계 등을 거쳐 조속히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또한, 2011년 착공된 새만금 신항만 방파제 공사를 상반기에 완료하고, 진입도로 및 방파호안은 금년 말에 착공할 계획이다.


한편,사계절 즐길 수 있는 새만금을 위해서 관광레저용지 초입지 및 신시․야미용지를 조기개발하고, 아리울 간척사박물관(가칭) 건립, 복합문화공간 조성 및 대표축제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이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 줄 세상에서 가장 멋진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개청 이후 마련된 기반을 토대로 금년부터는 국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만금개발청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