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부터 하이패스 없는 ‘원톨링 시스템' 도입
정부 운영 고속도로,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한번에 계산
"2020년 모든 고속도로 요금소 없어진다"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하이패스가 없이도 정부가 운영하는 고속도로와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를 한번에 계산할 수 있는 ‘원톨링시스템’이 이르면 오는 11월 도입된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 운영 고속도와 민자고속도가 만나는 중간 정산 요금소 20곳을 없애고 차량번호 영상인식시스템을 설치해 하이패스 없는 차량이 통행료를 한 번만 내면 되는 원톨링시스템 도입이 올해 중점 추진된다.
하이패스를 장착한 차량은 요금소를 통과할 때 전용 차로를 통과하면 통행료가 자동 정산됐다. 그러나 하이패스가 없는 차량은 고속도로를 진출·입할 때뿐 아니라 중간 요금소를 거칠 때마다 통행료를 내야 했다. 특히 경부·호남 고속도 등 정부 운영 구간과 천안~논산 고속도 등 민자 도로를 번갈아 이용할 때는 매번 통행료를 별도로 내야 했다.
원톨링시스템 하에서는 하이패스 미장착 차량이 여러 구간을 번갈아 이용해도 고속도로 진출·입시에만 요금소를 통과할 수 있게 했다. 해당 차량이 지나온 구간은 영상인식시스템을 통해 파악하고, 받은 통행료를 한국도로공사와 민자고속도 운영사가 매주 정산해 나눠 갖게 된다. 천안~논산 고속도의 풍세요금소, 남논산요금소 등 기존 중간 요금소 20곳은 문을 닫게 된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2014년 4월 원톨링시스템 실시설계에 착수한 뒤 약 2년반만에 실제 도로에 적용하게 됐다. 국토부는 “이로써 통행시간이 단축되고 연료비·요금소 운영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윤승민 기자 mean@kyunghyang.com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