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철도현장「설계변경백서」발간

설계변경 최소화 

사업비 절감효과 기대 


출처 철도공단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철도 건설현장에서 자주 발생되는 설계변경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전 철도 현장에서 공유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설계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현장설계변경 백서’를 발간했다. 


작년에 이어 개정 발간하는 ‘현장설계변경 백서’는 전년도와 달리 설계변경과 관련한 계약조항의 변경사항1)을 반영하였고, 설계변경을 유형별2)로 구분하여 그 대표적 사례들을 다수 수록 했으며, 그간의 설계변경에 대한 정부 유권해석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포함시켰다. 


     1) 계약조항 변경 : 설계변경 시 단가산정 기준(신규대체비목 삭제) 등 

     2) 유형별 사례   : 시공기준의 변경, 현장여건 변동, 민원 및 지자체의 요구로 인한 사업계획의 변경, 기타사유 


또한, 각각의 설계변경 사례에는 발생원인과 예방대책을 기재하여 설계부터 시공단계에 이르기까지 여러 실무부서에서 참고가 가능하며, 


주요 원인을 충분히 검토,설계변경을 최소화하고, 사업비 절감을 통해 철도 건설사업 효율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철도공단 강영일 이사장은 “과거에 비해 철도수요의 증가로 집행해야할 사업비가 크게 증가함으로 인해, 공단에서는 설계단계부터 기술심의, 자문, 설계VE, 심사 등 다양한 기법을 동원하여 최적의 철도설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설계변경 현황을 분석해 전 현장과 공유함으로써, 철도건설의 체질개선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철도시설공단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