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원주∼강릉 철도건설 신호설비 공사 발주

입찰자격 규제 완화

중소기업 참여 확대 


원주∼강릉 복선전철 노선도


열차자동방호장치(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  

열차내 기관사용  모니터에 표시되는 안전속도에 따라 운행하며 열차가 안전속도를 

초과할 경우 자동으로 감속 또는 정지시키는 열차제어시스템

ATS ↔ ATP운전모드 변경 구간의 일반적인 구성도

출처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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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원주∼강릉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신호설비 공사를 발주하여 12월 중으로 계약 체결할 계획이다. 


원주∼강릉 복선전철은 최고 운행속도 250km/h로 열차운행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열차자동방호장치(ATP)가 구축되며, 작업자보호 터널경보장치, 선로변지장물검지장치, 폭설녹임장치(분기기 히팅장치) 등의 안전설비가 설치된다. 


총 860억원 규모(4공구)로 발주되는 신호설비 공사는 2016년 1월에 본격적으로 착공되어 2017년 상반기에 완공할 예정이며, 종합시험 운행을 마친 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이전인 2017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공단은 역량있는 중소기업 및 지역업체의 참여를 확대하고 공정경쟁을 강화하기 위하여 각 공구의 사업비가 200억원 미만인 본 공사에 대해서는 실적제한을 폐지하였으며, 공동수급체 구성원의 신용평가 등급 기준을 완화하는 등 공사낙찰적격 세부심사기준을 개정하였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250km/h 운행속도에 맞는 고품질의 안전한 신호설비를 적기에 시공하여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강원지역 교통편의 제공과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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