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철도 건설시장 동향(2015년 11월)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1) 주무부처
터키교통해양통신부(Ministry of Transport, Maritime Affiars and Communications)
- 철도, 해양, 도로 등 교통정책 총괄
국영철도공사(General Directorate of State Railways Administration)
- 1927년 설립
- 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 등 담당
철도항만청(Railways, Ports & Airports Construction, DLH)
- 1934년 설립
- 교통정책 시행
- 철도, 항만, 공항의 기반시설 설계 및 건설 담당
2) 현황
총연장('14): 11,915 km
- 일반철도 : 11,048 km
- 전철 : 2,305 km
- 고속철도 : 867 km
- 신호설비 설치철도 : 2,665 km
- 복선 : 403 km
. 3복선 : 28 km
. 복복선 : 9 km
특징
- 철도시설 노후: 철도선로의 85%가 1940년 이전에 건설
- 전체 화물수송의 4%, 여객수송의 2% 차지하는 등 이용율이 낮음
- 철도망 대부분이 단선으로 주요도시-산업도시간 연결 미비
- 국영철도회사(TCDD)의 방만한 독점 운영으로 적자 상태가 지속되어 민영화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
. 집권당인 AKP(정의개발당)가 2016~18 터키 정부 소유의 철도를 민영화시킨다는 계획 수립 중
3) 동향
앙카라-이스탄불 고속철도사업
- 목 적: 앙카라-이스탄불간 여행객 유치 및 화물 수송량 분산(여행객 유치율 10%→78%까지 증대 목표)
- 연 장: 562km(복선 198km, 단선 364km)
- 공사내용
. 1단계: Sincan and Inonu(251km) / 공사비용(7.4억불)
. 2단계: Inonu-Kosekoy(158km), Kosekoy-Gebze(56km) / 공사비용(22억불)
- 수행기업
. 1단계: 컨소시엄(Spanish OHL Company, ALSIM-ALARKO)
. 2단계: 컨소시엄(CRCC-CMC-CENGIZ INS, IC ICTAS INS.)
- 추진내용
. ‘03.12: 1단계 착공
. ‘09.3: 1단계 완공 및 운행 시작
- 추진현황('12.10월)
. 완공구간 : Ankara-Eskisehir-Konya(212㎞)
. 건설진행중 : Ankara-Sivas 구간 및 Eskisehir-Istanbul 구간(2015년 완공 목표)
. 입찰진행중 : Ankara-Izmir 구간, Ankara-Bursa, 및 Sivas-Ezrincan구간
- 기타 관련 프로젝트
. 앙카라 고속철도 역사 BOT : Limak-Kolin-Cengiz 컨소시엄('12.7) / 21,600㎡부지에 고속철도 복합센터 건설 및 운영(사업비 : 1.5억불)
매머레이 도심철도 사업(Mamaray Project)
- 목 적: 이스탄불 동쪽 게브제(Gebze)-서쪽 할칼리(Halkali)간 도심철도 개선
- 발 주 처 : 철도항만청(DLH)
- 재 원 : JBIC(일본국제협력은행), EIB(유럽투자은행), CEB(유럽개발은행위원회)
- 규 모: 30억불/총연장 약 77km(지상 63km, 지하 13.6km/유럽쪽 19.6km, 아시아쪽 43.4km)
- 공사내용
. 해저터널(Bosphorus Crossing, BC1) : 1.4km길이 해저터널, 4개 정거장, 시공사(Taisei, Gama & Nurol J.V)
. 기존 전철노선 업그레이드(CR 3) : 37개 전철역 및 노선 업그레이드, 입찰 평가중
. 차량공급(CR 2) : 440량, 공급사(현대로템)
- 특 징
. 1860년대부터 제안된 사업으로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것에 역사적인 의의
. 1.4km연장의 침매터널(immersed tunnel)은 깊은 심도와 보스포러스 해협의 해류 및 지진 등의 난이도가 높은 공사로 국제적인 관심이 집중
4) 계획
터키 철도 부문 주요 계획
- 2023년까지 철도부문에 450억불을 투자할 계획
- 고속철 280억불, 일반철도 40억불, 기타 개보수 및 부대시설 건설
. 2023년까지 14,000km의 신규 고속 및 일반철도 구축예정(고속 10,000km, 일반 4,335km)
* 고속철은 2013년까지 2,622km 구축 예정 / 총 철도망 길이 : 2만 5,940km
. 2035년까지 고속철도 1,200km 신규 구축 / 총 길이 : 2만 8,376km
. 주요 사업은 BOT 등 개발형 사업으로 추진
['23년까지 건설될 주요 고속철도 노선명]
- 앙카라-이스탄불(Ankara-Istanbul) : 1,066Km
- 앙카라-시바스(Ankar-Sivas) : 932km
- 앙카라-이스탄불 고속철 사업(Ankara-Istanbul Express Train Project) : 830km
- 할칼르-카프쿨레(Halkalı-kapıkule) : 460km
- 시바스-에르진잔(Sivas-Erzincan) : 606km
- 에르진잔-카르스(Erzincan-Kars) : 820km
- 에르진잔-트라브존(Erzinca-Trabzon) : 500km
- 시바스(체틴카야)-말라티야-엘라즈으-디야르바크르(Sivas(Cetinkaya)-Malatiya-Elazıg-Diyarbakir) : 800km
- 앙카라-이즈미르(Ankara-Izmir) : 1,248km
- 부르사-빌레직(Bursa-Bilecik) : 220km
- 부르사-반드르마-발륵케시르-이즈미르(Bursa-Bandırma-Balikesir-Izmir) : 620km
- 콘야-마나브가트-안탈리야(Konya-Manavgat-Antalya) : 450km
- 안탈리야(마나브가트)-알라니야(Antalya(Manavgat)-Alanya) : 102km
- 에스키쉐히르-안탈리야(Eskisehir-Antlya) : 852km
- 예르쿄이-카이세리 고속철 사업(Yerkoy-Kayseri Express Train project) : 350km
- 가지안텝-초반베이(할렙) (Gaziantep-Cobanbey(Halep) : 122km
- 총길이 : 9,978km
이스탄불 지하철 건설 추진 동향
- 발주처 : 이스탄불시(Istanbul Metropolitan Municipality)
. 추진계획('12.9월 현재 / 총길이63.8Km)
. Otogar-Kirazli LRT 노선: 5.8 km
. Sishane-Yenikapi metro 노선: 3.7 km
. Aksaray-Yenikapi LRT 노선: 0.7 km
. Kazlicesme-Ayrilikcesme tup gecit 노선: 13.6 km
. Uskudar-Cekmekoy metro 노선: 20 km(Dogus '11.8월 수주, 7.1억불, 길이 20km, 16개 정거장)
. Kartal-Kaynarca metro 노선: 4.5 km
. Pendik-Gebze demiryolu 노선: 20 km
관련 동향(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 시장동향 참조)
- '12.8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카드쿄이-카르탈 메트로의 km당 시공비가 약 0.7억불(1억2천만 TL)로 발표
* 총 길이 21.7km, 총 사업비 2,600Bil TL(약 14.5억불)
해외건설협회 권명광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