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강릉 철도 강릉터널 도심구간 공사 ‘본격화’

소음·통행 장애 최소화 ‘쉴드-TBM공법’ 도입 


쉴드-TBM 노선도 및 공법개요



쉴드-TBM공법

점토, 모래, 자갈 등과 같은 연약 지반 또는 이를 포함한 복합 지층에서 지하 공간 개발을 위하여 기존 개착식 

공법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 진동 등 건설 공해와 교통, 통행의 장애 등과 같은 민원 문제, 그리고 주변 지반구

조물에 대한 안정성 확보와 같은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도심지 터널 공법


터널현황

출처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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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원주∼강릉 철도건설사업 강릉도심 터널 중 1.2km 구간에 대하여 최첨단 기계화 터널공법인 쉴드-TBM공법을 도입하고, 11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쉴드-TBM(Shield Tunnel Boring Machine)공법은 영불해저터널, 한강하저터널 등 국내·외 터널공사에서 안정성과 시공능력이 검증된 공법으로, 소음·진동 발생이 타 공법에 비해 현저히 낮아 터널주변에 밀집된 빌딩 및 가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입되는 장비의 굴착크기도 지름 8.4m로 국내 최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단은 대학, 연구원 및 터널전문가 등으로 자문단을 구성하였으며, 터널전문기관인 한국터널학회와 기술용역을 체결(10.1)하는 등 안전과 품질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실시간 삼차원 계측 등 최첨단 계측관리도 함께 시행할 예정이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최첨단 기계화 터널 공법인 쉴드-TBM으로강릉도심 터널을 안전하게 시공하여 강원도 발전을 견인할 원주∼강릉철도를 2017년 말까지 차질없이 개통하겠다”라고 전했다.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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