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술] 동양알.피.에프산업 'RPF공법' TU공법'

RPF공법, PF빔 강선 추가 긴장 저형고, 장경간 가능

시공성 우수

TU공법, TU보-TU데크 시공으로 층고 절감 효과 톡톡 

TU데크 효율적 시공성 우수


RPF합성형 구성도


TU보와 TU데크를 적용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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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기사]



   동양알.피.에프산업(주) 박문신 대표이사는 교량에 적용되는 RPF공법과 TU공법을 개발한 공로로 기술상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RPF공법

RPF공법은 PF빔에 강선을 추가 긴장해 저형고, 장경간이 가능하며 강형을 따로 제작해 건설공사 현장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적용할 수 있는 공법으로, 수해 등으로 문제되는 하천 통과 교량에서 통수 단면 확보가 용이한 등 우리나라 여건에 최적화된 교량공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나라 여건에 최적화된 교량공법

긴급 재난발생지역 현장이동도 용이


행정자치부가 기상이변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 따라 교량 재가설의 원칙으로 제시한 ‘장경간으로 건설하고 다리밑 공간의 여유를 충분히 확보하며 홍수 시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공하라’는 지침에 부합하는 공법이다. 한 마디로 긴급 재난지역에서도 현장이동이 용이해 긴급복구에 매우 강점을 보이고 있는 기술이다.


RPF Beam은 하부플랜지 콘크리트에 적정량의 PS 강연선을 배치해 압축응력을 프리플렉션 외에도 프리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도입함으로써 기존에 쓰이고 있는 Preflex Beam의 최대 장점인 낮은 형고를 유지하면서도 경제성과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 같은 효과로 인해 하부플랜지 콘크리트에서 발생하는 균열과 탈락 등을 근원적으로 줄여 유지관리의 편의성도 확보했다.


이 기술은 도로교와 철도교 모두에 적용할 수 있으며 1997년 공인 검증기관에서 실물 모형 실험도 거친 후 수 많은 교량의 설계에 적용되고 실제 시공도 이뤄진 검증된 기술이다.


TU합성바닥판 공법

한편 동양알.피.에프산업의 또 다른 자랑거리인 TU공법은 층고 절감형 TU합성 바닥판 공법으로 합성력을 극대화해 기존 공법에 비해 얇은 두께로도 큰 강성과 강도를 확보할 수 있다. 건축물의 높이제한을 극복할 수 있고 지하 터파기 시에는 굴착량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Sub-beam을 생략할 수 있어 공기단축과 공사비 절감이 가능한 공법이다.


TU합성바닥판 공법은 기존 층고 절감형 합성바닥 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동양RPF산업이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한 공법이다. 


TU합성바닥판은 TU보와 TU데크를 신축 건축 현장이나 아파트 지하주차장, 신축 물류창고에 적용해 건설 업체들에게 층고절감의 효과를 톡톡히 발휘하고 있다. 

     

TU보는 합성력을 극대화한 공법으로 기존 공법에 비해 얇은 두께로 큰 강성과 강도의 확보가 가능하고 기존 기둥과 보의 접합방식과 같은 단부 H형강의 사용으로 우수한 내진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또 철골보와 콘크리트의 합성력을 극대화해 층고절감의 효과 지하 터파기량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TU데크는 효율적이고 우수한 시공성과 슬래브 철근 가공 조립 작업을 단축시키고 현장작업을 최소화로 공기지연 영향을 배제할 수 있다. 


 

특히 공사비절감의 우수한 경제성을 통해 공정단순화 및 공기단축으로 인한 전체적인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고 내화피복 및 해체 공정을 불필요해 폐기자재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http://www.snm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46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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