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철도, 세계 최초 3배 빠른 'GIGA Wi-Fi'망 구축

2016년까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전 구간 

LTE기반 열차무선설비 구축

전 역사에 SK텔레콤 기가 와이파이 망 구축

3배 이상 빨라


부산지하철 1호선 출처 전자신문


LTE-R 무선망

국내기술로 개발돼 대불선 및 호남선에서 성능을 검증한 세계 최초 LTE 기반의 철도 무선망으로, 지난 10월 

국내 표준화를 완료했다. 외산 일색인 국내 철도 무선통신망을 국산화하고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경제성 있는

통신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LTE-R’은 기존 음성 중심에서 벗어나 데이터 중심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가 가능한 기술이다.


현재 무선망과 LTE-R 운영 비교


자료=철도공단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전국 최초로 부산도시철도 108개 전 역사가 기존 와이파이보다 3배 이상 빠른 ‘기가 와이파이’ 존으로 새롭게 진화한다. 


부산교통공사(사장 박종흠)는 SK텔레콤에서 도시철도 전 역사에 GIGA Wi-Fi서비스 구축을 완료함에 따라 전국 최초로 모든 역사의 승강장과 대합실 WI-FI Zone에서 기가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기가 와이파이는 일반 와이파이 대비 3~5배 빠른 최대 867Mbps 속도의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고객이 더욱 향상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는 지난 2014년 하반기부터 SK텔레콤·KT와 손잡고 역사 내 기가 와이파이 설치를 추진해 왔다. SK텔레콤은 총 584대의 기가 와이파이 장비를 1~4호선 전 역사에 설치했고, KT는 역사 내 설치된 와이파이 장비 570대 중 382대를 교체, 오는 12월 말까지 전 역사에 와이파이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공사는 LGU+ 등 타 이동통신사와도 지속적으로 협력해, 도시철도 이용고객 누구나 기가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부산교통공사 박종흠 사장은 “기가 와이파이망이 설치됨에 따라 더 빠르고 더 쾌적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도시철도 고객이 즐길 수 있게 되었다”고 밝히고 “이동통신사와 협력해 스마트 도시철도 구현을 위한 기가 와이파이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교통공사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