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BTO-rs방식' 민간투자사업 추진

새로운 위험분담형 민자방식

대상사업 지정 및 제안요청서(RFP) 고시 후, 2017년 착공

2023년 개통


신안산선 사업개요

사업구간 : 안산(국제테마파크)~여의도~서울역

     * 1단계 : 안산ㆍ시흥시청~광명~여의도 39.6km, 송산차량기지~원시 4.0km

     * 2단계 : 여의도~서울역 5.8km  ☞ 국가재정 부담을 고려 단계별 추진

사업규모 : L=49.4km (정거장 18개소, 차량기지 1개소)

사업기간 : 2017 ∼ 2023

 

사 업 비 : 4조 7,241억원 (1단계 3조 9,025억원, 2단계 8,216억원)

* 추정사업비이며, 민자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조정 예정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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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안산 및 시흥에서 KTX광명역을 거쳐 서울 여의도까지 30분대 갈 수 있는 ‘신안산선 복선전철’이 2023년 개통된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수도권 내 대중교통 여건이 매우 열악한 안산 및 시흥에서 여의도를 잇는 신안산선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기재부와 협의되었다고 밝혔다. 


신안산선은 2010년 재정사업으로 기본계획이 고시되었으나 국가 재정 부담을 감안, 민자추진 검토가 필요하다는 국회 부대의견에 따라 사업추진방식 검토를 거쳐 민간투자사업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그 동안 기존 BTO(수익형민자사업) 방식을 적용할 경우 낮은 수익성으로 민자추진 검토가 어려워 사업추진이 지연되어 왔으나,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15.4월 기재부가 발표한 새로운 민자방식인 BTO-rs*(위험분담형)로 검토한 결과 민자추진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 BTO-rs(risk sharing)는 정부와 사업시행자가 해당 사업에 내재되어 있는 투자위험을 서로 분담하는 방법이며, 초과수익이 발생할 경우에도 이를 공유 


신안산선은 안산·시흥~서울역을 2단계로 나누어 추진하는데 우선 1단계로 안산·시흥~여의도 구간을 건설하고, 2단계 여의도~서울역 구간은 타당성 재조사 중인 월곶~판교 복선전철 추진여부 등 주변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2018년경 타당성 분석에 들어갈 계획이다. 


1단계구간은 연장 43.6km, 정거장 16개소로 사업비 3.9조원이 투입되며, 도심지 통과노선은 모두 지하에 건설될 예정이다.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기존 전철을 이용하면 1시간30분 이상 소요되었으나,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게 되어 수도권 서.남부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시흥시청∼광명역구간(9.7km)내 시흥시 매화동, 은행동 등 지역의 열악한 대중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지역주민의 요구 및 매화산업단지 등 주변 개발계획과 개발 여건 등을 고려하여 매화역 설치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시설사업기본계획)를 작성하여 ‘16년초 고시할 예정이며, 민간사업자 선정 등 절차를 거쳐 2017년 착공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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