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억불 규모 '카자흐스탄 발하슈 석탄화력발전사업' 좌초 위기

카자흐스탄, 한국정부의 계약 보증 거부

한·카자흐 간 대표적 경협사업

삼성물산, 2억달러 이상 투입

일각에서는 AIIB 출범 등으로

새 사업자 교체설 나와


source ekn.kr


[관련기사]

삼성물산, 1조4000억 원 규모 '카자흐스탄 발하쉬석탄화력발전소 공사' 수주

http://conpaper.tistory.com/m/post/24434#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가 6년 동안 공들여온 50억달러(약 6조원) 규모의 카자흐스탄 발하슈 석탄화력발전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이 사업에 35억달러를 투입할 국내 대주단이 요구해온 발하슈 발전소의 전력구매 계약에 대한 정부 보증을 카자흐스탄이 최근 최종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대주단은 정부 보증이 없으면 자금지원이 쉽지 않아 삼성물산(000830)이 그간 2억달러 이상 투입하며 한·카자흐 간 대표적 경협사업으로 꼽혀온 발하슈 프로젝트의 무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14일 삼성물산에 따르면 카자흐 정부는 최근 발하슈 프로젝트 대주단인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 사업시행사인 삼성물산과 한국전력(015760) 컨소시엄에 정부 차원의 보증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최종 통보했다. 


카자흐 정부는 공문에서 총리령 또는 사업지원서 형태로 발하슈 프로젝트를 지원할 수 있으나 정부가 직접 나서 보증할 수는 없다고 명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발하슈 사업의 한 핵심관계자는 "발전소 건설 후 투자회수 기간이 20년 이상으로 길고 현지 불안정성도 높아 카자흐 정부의 보증이 있어야 프로젝트에 35억달러의 자금 투입이 가능하다"며 "총리령 등은 구속력이 약해 받아들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발하슈 프로젝트는 지난 2009년 삼성물산과 한국전력 컨소시엄이 카자흐에서 수주한 최초의 민자발전(IPP)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50억달러다. 삼성물산이 현지 국영기업인 삼룩과 50대50 비율로 설립하는 합작사(BTPP)가 15억달러를 부담한다. 


오는 2020년까지 발하슈에 카자흐 전체 발전용량의 9%에 이르는 1,320MW급 발전소를 지은 후 한전이 삼성물산 지분을 인수해 20년간 운영한다. 


발하슈 프로젝트는 이명박 정부가 해외자원 개발을 위해 수주를 적극 지원했고 박근혜 대통령도 6월 카자흐를 방문해 양국 합작사가 발전소 건설 후 20년간 생산한 전기를 현지 국영송전망(KEGOC)에 연간 9억4,000만달러에 공급하도록 하는 계약을 끌어내며 힘을 실은 바 있다.  


하지만 카자흐 정부가 대주단의 보증 요구를 거부하며 사업 진척이 어려워졌다. 대주단이 전체 사업비의 70%(35억달러)를 제공하는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금융의 특성상 투자비 회수에 오랜 기간이 소요돼 정부 보증 없이는 자금줄 동원이 쉽지 않아서다. 


대주단 구성을 이끌고 있는 금융공기업 핵심 관계자는 “카자흐에서 민자발전 사업은 처음이고 현지 신인도 역시 높지 않아 정부 보증이 없으면 대규모 자금동원이 어렵고 국책 금융기관들이 떠안을 수도 없다”고 말했다.  


카자흐 정부는 고유가 시절의 상황을 고집하며 과거 외국 기업들이 유전 및 액화천연가스(LNG) 개발 사업 등에 정부 측 보증을 요구한 적이 없는 만큼 발하슈 프로젝트에도 같은 기준을 적용하겠다는 주장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출범 등을 앞두고 중앙아시아 지역에 인프라 투자가 늘 것으로 예상돼 카자흐 측이 사업시행자 교체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부는 발하슈 사업을 대통령이 챙겨온 만큼 고민이 커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정부 보증이 무산된 것은 맞지만 대주단과 사업자가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다른 방안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초기 사업 개발을 주도한 삼성물산은 카자흐 정부와 대주단 간 협상을 예의주시하며 대응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철도 부설 등 현지 사업 추진을 위해 지금까지 2억달러 이상을 투입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발하슈 사업이 무산된 것은 아니다”라며 “양국 정상이 약속한 사업인 만큼 어떻게든 돌파구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서울경제 서민우·고병기기자 ingaghi@sed.co.kr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