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헛다리 짚는 고속철 수출 지원" 언론보도 해명

‘16년부터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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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현대로템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 사업' 수주 지원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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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내용]

한국경제, 5.12자
헛다리 짚는 고속철 수출 지원 
한국은 동력 집중식 고집, 국내 발주 계획 없음

[해명내용]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 사업의 차량 동력방식(분산식 또는 집중식)은 아직 결정된 바 없음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가·감속 성능 및 대량 여객 수송에 유리 
(동력집중식 고속차량) 차량유지보수에 유리, 진동·소음이 적고, 가격이 저렴 
* 세계 고속철도시장은 분산식, 집중식 차량 발주 공존

정부는 고속차량 수출을 위해 제작사, 철도기술연구원, 기타 관련업계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극 지원할 예정임 

※ 최근 말레이시아 정부 측에서 지난 4월 1일, 호남고속철도 개통행사 참여 후 현지에서 한국고속철도의 우수성에 대한 소개 및 홍보를 제안 

아울러, 최근 국가R&D로 개발한 고속열차 해무(HEMU)는 동력분산식으로서 현재 기술 신뢰성 검증 완료단계에 있으며, 조기 상용화를 위해 기술 신뢰성, 안전성, 유사차종 대비 가격 경쟁력 등의 확보를 통한 해무 기술개발사업을 차질 없이 완료할 계획임 

이와 함께, 준고속노선의 건설·개량 일정 등을 고려하여 차량 발주기관이 ‘16년부터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을 발주할 예정이며, 정부 차원에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관계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적극 지원할 계획임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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