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상용차 전용 주행시험장 착공

대형트럭 등 고하중 차량에 특화된 전용시험장 구축,
상용차 부품 신뢰성 평가 최적화 

상용차 주행성능시험장 조감도(착공 ‘15.5월 - 완공 ’17.6월)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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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용차 주행성능시험장 착공식이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라북도는 12일 전북 군산시 옥구읍 어은리에서 산업계·학계·유관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용차 주행성능시험장’ 착공식을 가졌다.


< 상용차 주행성능시험장 착공식 >
① 일시 : 5. 12(화), 14:30~15:50
②장소 : 상용차 주행성능시험장 (전북 군산시 옥구읍 어은리 소재)
③참석자 : 산업통상자원부 박청원 산업정책실장, 김관영 국회의원, 이형규 전라북도 부지사, 문동신 군산시장, 산업계, 학계, 유관기관 등 300여명

우리 자동차산업은 세계 5대 생산 강국으로 성장했으나, 그간 상용차 부품개발 인프라가 미흡하여 국내 업체들은 승용차 주행시험장 또는 공로(일반도로)를 활용하거나 해외에서 주행시험을 하는 불편이 있었다.

금년 1/4분기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모델은 1톤 트럭 현대차 ‘포터’(24,850대)*로 향후 상용차 시장의 성장잠재력은 높음

* ’14년 판매순위(대) : ①소나타(YF·LF) 106,658 → ②모닝 96,089 →  ③포터 95,698
* ’15년 1/4분기 판매순위(대) : ①포터 24,850 → ②소나타(YF·LF) 22,769 → ③모닝 20,843  

상용차는 디젤엔진 장착과 고하중, 평균 주행거리가 길다는 일반적인 특징을 갖고 있어 대기오염물질 저감*, 에너지효율향상** 등을 위한 부품기술개발 필요성과 효과는 승용차보다 더욱 크다.

* 상용차는 도로이동오염원중 질소산화물(NOx)의 78%, 미세먼지(PM10)의 72%를 배출(‘12년 조사, 환경부)
** 미국과 유럽은 소형 상용차도 온실가스․연비 관리대상에 포함하고 있으며한국은 ‘16년부터 3.5톤 미만 화물차를 관리대상 포함

이번 상용차주행시험장 구축은 정부가 2012년부터 지원하고 있는  ‘수출전략형 미래그린 상용차부품 기술개발사업(총사업비 1,736억 원)’의 일환이다.

주행시험장에 총사업비 502.5억 원을 투자해 435,017㎡ 규모의 부지에 상용 완성차 및 부품실증시험이 가능한 7개 시험로와 엔지니어링동을 구축해 중소·중견기업이 개발하는 부품의 신뢰성시험·평가·인증을 일괄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시험장은 상용차의 주요특성인 고하중에 맞도록 노면과 지반을 최적화하고, 주행특성 및 제동특성을 고려한 가속 및 제동구간 반영, 차량 회전반경을 고려한 노면설계 등 상용차 특성을 최대한 고려해 구성했다.

박청원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 실장은 “본 시험장을 통해 상용차 부품개발시 내구, 소음, 승차감, 연비 등을 체계적으로 실증할 수 있게 되었고,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통한 상용차 부품수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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