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한전부지 115층 건립 계획 서울시에 공식 제안


571m, 제2롯데월드보다 15m 높아

현대차그룹이 서울시에 제출한 한전부지 개발 계획 모형도(안)/자료제공=서울

현대차그룹이 서울시에 제출한 한전부지 개발 계획 평면도(안)/자료제공=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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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한국전력 본사 부지 개발과 관련, 서울시와 땅 매입주체인 현대자동차그룹의 본격 협상이 시작됐다.


서울시는 현대차그룹으로부터 한전부지에 대한 개발구상과 사전협상 제안서를 지난달 30일 제출받았다고 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이 제출한 개발계획안에는 용적률 799%를 적용해 지상 115층(높이 571m)의 업무시설(현대차 그룹 본사 사옥)과 7층 높이의 전시컨벤션 시설, 62층 높이의 호텔·판매시설 등이 조성된다.


당초 알려진 층수보다 10개층 높은 것으로, 건물 높이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 일대에 들어서는 555m의 '제2월드월드'(롯데월드타워)보다 16m 높다. 


시는 앞서 지난해 4월 코엑스~한전부지~잠실운동장 일대를 서울의 미래 먹거리 산업의 핵심공간인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었다. 강남 한복판에 들어서는 국제교류복합지구는 국제업무와 마이스(MICE),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 등 4대 핵심기능을 유치·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는 한전부지에 전시컨벤션 시설을 약 1만5000㎡를 확보, 길 건너 코엑스와 함께 마이스 산업의 핵심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바 있다. 시는 이번 현대차 측이 제출한 제안서에 대해 "서울시의 밑그림을 반영해 전시컨벤션 시설과 호텔, 판매시설 등 마이스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 등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한국전력공사 삼성동 부지 전경./사진=뉴스1  


앞으로 시는 제안내용에 대한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협상조정 협의회를 구성해 사전협상에 착수하고 교통·환경영향 등에 대해 검토할 계획이다.


사전협상에서는 제출된 건축계획, 도시계획, 공공기여계획(안) 등을 협의·조정해 최종개발계획(안)이 마련된다. 이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절차를 거쳐 세부개발계획 수립과 도시관리계획을 변경한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지구단위계획이 결정되면 교통영향평가, 경관·건축심의 및 건축 인·허가 절차를 거쳐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권해윤 시 동남권공공개발추진단장은 "현대차그룹과 적극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개발구상안을 조속히 정립해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가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박성대 spark@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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