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충격흡수 볼라드 등 교통 신기술 3건 지정
현재까지 24건 교통신기술 지정 현장 활용
도로전광표지 이동·회전이 가능한 지지기술,
결로저감용 도로표지판,
충격흡수 볼라드 등
충격흡수 볼라드 기술현황
금번 지정된 신기술인 “에어챔버 및 에어튜브 기술을 적용하여 충격흡수 및 상하 조절이 가능한 자동
볼라드”는 교통정온화 구역 내 진입 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키고, 통과 교통량을 억제하여 인간중심․
친환경성이 반영된 보차공존도로 조성이 가능한 국내 최초의 기술이다.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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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도로전광표지 이동·회전이 가능한 지지기술, 결로저감용 도로표지판, 충격흡수 볼라드 등 새로 개발된 3건(제22∼제24호)을 교통신기술로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제22호 교통신기술은 상하 이동과 좌우 회전이 가능한 도로전광표지 지지구조물 기술로서, 내민식* 도로전광표지(VMS)** 함체의 상하이동(6m), 좌우회전(180°)이 가능하여 필요한 높이와 회전 각도를 리모컨 작동으로 자유롭게 조정한 후 도로 밖 길가에서 점검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의 개발로 지상에서 표지판 점검이 가능해 점검시간 단축과 점검방법이 간편해지고, 유지보수 시에 이물질 낙하로 인한 보행자 사고나 작업자의 낙하사고를 막을 수 있으며, 도로를 차단하지 않아도 됨에 따라 교통혼잡 발생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23호 교통신기술은 결로저감용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한 도로표지와 회전식 지주제작 기술로서, 도로표지판에 열전도율이 낮은 특수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결로발생을 최소화 하여 표지판의 정보 전달력을 크게 높였으며, 별도의 전력이 필요없어 오지 등 전기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기술에 반영된 회전식 지주는 전방향(360°) 회전이 가능해 도로표지판 유지보수 시 도로의 차단에 따른 교통혼잡 발생을 방지할 수 있으며, 기존 기술과 달리 이 기술에서는 기초를 매립하고 지주를 연결하기 위한 용접 보강판을 없앰으로써 보행자의 안전성 향상 및 부식에 의한 전도사고의 위험성을 제거하였다.
제24호 교통신기술은 에어챔버* 및 에어튜브 기술을 적용하여 충격흡수 및 상하 조절이 가능한 자동 볼라드이다.
이 기술은 상하 조절식 자동 볼라드 시스템으로써 차량속도 저감지역 및 보행자 보호지역에 설치된 차량 감지기를 통하여 볼라드가 자동으로 상하작동하면서 차량의 진입을 선별적으로 통제하여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본 기술에 반영된 에어 챔버는 시각장애인, 휠체어 탑승자 등 보행자가 볼라드와 충돌 시 볼라드가 쉽게 넘어지도록 하여 보행안정성을 높였고, 상단부 덮개에는 발광 다이오드(LED) 조명을 설치하여 야간에 시인성을 확보하고 에어튜브기술 적용으로 생활 방수가 가능토록 하였다.
또한, 필요에 따라 적외선센서, 폐쇄회로TV(CCTV) 등을 설치해 진입차량 식별·감지 역할 및 방범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141204(석간) 교통신기술 지정 고시(신교통개발과).hwp 141204(석간) 교통신기술 지정 고시(신교통개발과).pdf 국토부 "from past to fu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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