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 컨소시엄, 700억원 규모 이집트 메트로 3호선 3단계 시공감리 수주...사상 최대 규모

이집트 메트로 3호선 3단계 시공감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기술점수 3위나 가격점수에서 앞서

 

도화엔지니어링+서울메트로+세종기술+D’Appolonia(이탈리아)

+Saleh&Hegab(이집트) 컨소시엄

 

세계철도시장 1, 2위 엔지니어링업체 프랑스 SYSTRA, EGIS 막판에 손잡아

독일회사 앞세운 이집트 DAR AL-HANDASAH 컨소시엄도 막강

 

도화 측 지분 30%, 210억원 규모

 

이집트 카이로 메트로 3호선 노선도

 

 

도화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700억원에 이집트 메트로 시공감리를 수주하며 한국 엔지니어링 역대 최대 규모 해외컨설팅 사업을 손에 넣었다.

 

특히, 프랑스 SYSTRA+EGIS 컨소시엄 등 글로벌 선두업체와의 수주경쟁에서 승리하며 향후 철도시장에서 한국의 입지가 강화될 전망이다.

 

17일(현지시각) 이집트 터널청에 따르면 도화엔지니어링+서울메트로+세종기술+D’Appolonia(이탈리아)+Saleh&Hegab(이집트) 컨소시엄이 700억원규모 17.7㎞ 이집트 메트로 3호선 3단계 시공감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시공감리 사업은 당초 8개 컨소시엄이 EOI를 통과했지만, 사업규모가 크고 기술적 구성이 까다롭다 보니 4개 컨소시엄이 중도 탈락 및 포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Hill International 컨 마저 서류문제로 중도 탈락해 최종 수주전은 한국 도화엔지니어링 컨, 프랑스 SYSTRA 컨, 이집트 DAR AL-HANDASAH 컨 간의 3파전으로 전개됐다.

 

수주 초기에 입찰 경쟁을 벌였던 세계철도시장 1, 2위 엔지니어링업체인 프랑스 SYSTRA, EGIS는 막판에 손을 잡아 1개 컨소시엄을 구성하며, 상당히 유리한 구도를 선점했던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이집트 DAR AL-HANDASAH의 경우는 2014 ENR 해외설계시장 8위를 차지한 중동 1위 업체로, 자국 사업에 독일 선두권 철도기업 DBI와 함께 참여한 만큼 한국 측의 수주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도화 컨은 그러나 기술:가격 70:30으로 진행된 이번 최종수주전에서 기술점수 3위를 기록했지만 가격점수에서 역전해 2위 SYSTRA 컨소보다 최종적으로 2.9점 앞섰던 것으로 전하고 있다.

 

주관사인 도화는 이집트 현지에 17명의 직원을 파견할 계획이며,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 없지만 도화 측 지분은 30%, 21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측된다.

 

글로벌 파트너사에 대해 도화 관계자는 “RFP 상에 명기된 ‘현지 업체 50% 지분보유’ 조항에 따라 인터내셔널과 로컬이 50:50의 지분을 구성하고 있다”며, “EIB, FDA 등 유럽자본의 투자가 주를 이룬다는 점을 고려해 약 10%의 지분에 이탈리아 D’Appolonia와 손을 잡았다”고 강조했다.

 

도화 컨은 이번 17.7㎞ 메트로 시공감리를 통해 정거장 15개, 지하구간 9.8㎞,  고가구간 5.8㎞, 지상구간 2.1㎞ 등에 대한 시공사선정 평가, 설계검토, 시공감리, 시운전, 하자보증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번 카이로 메트로 프로젝트는 도심 내 극심한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지역 균형발전 및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압델 파타 엘시시 대통령의 역점 사업이다.

 

이집트 터널청은 현재 총 6개 노선 구성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으며 메트로 3호선은 내년 전반기 착공해 2019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에 카이로 메트로 5호선 기본설계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도화를 비롯한 국내 철도업계가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하고 있다.

 

한편, 메트로 4∼6호선을 단계적 추진 계획하고 있는 이집트 터널청 사장은 지난해 코트라 글로벌 프로젝트 플라자에 초청받아 한국을 방문, 국내 엔지니어링업체와 직접 접촉한 바 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이준희 기자 | jhlee@eng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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