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모디 정부, 최초의 '초고속열차 건설사업' 추진...중국 일본 자본 공세 거세

아메다바드-뭄바이 534Km구간

최대시속 320km/h

일본, 인도 고속열차 건설에 재정적, 기술적 지원 제공

중국, 향후 5년간 200억 달러를 투자 약속

 

인도 아메다바드-뭄바이 '초고속열차 건설사업' 노선도

KCONTENTS

 

 

인도 철도, 시설낙후와 급증하는 물류수요에 대한 운송능력 부족으로 인도경제성장 정체의 원인이 되고있음

 

인도의 철도망은 육상을통한 화물수송의 40%, 여객수송의 20%담당하지만 시설, 신호체계의 노후화에 따라 고속도로 및 항공과의 수송경쟁에 말려 수송량 및 비중 하향 추세

 

인도는 7,172개의 기차역과 115,000 km의 철로로 세계에서 가장 큰 철도망을 갖추고 있지만 120km/h 속력으로 운행되는 보팔 샤답띠가 현재 가장 빠른 열차인 실정

 

인도 철도는 낡은 시설로 인해 연 매출 230억 달러의 94%이상을 개보수 등의 운영비로 지출하며 비효율적인 운영을 지속함

 

전체 13만개 철도 교량 중 건설이후 100년이 넘은 노후된 교량이 25%에 달함

 

 

모디 정부, 델리-뭄바이-첸나이-켈커타를 고속철도로 잇는 프로젝트의 시범구간으로 뭄바이-아메다바드 구간 선정, 최대시속 320km/h의 고속열차 건설 계획 수립

인도정부, 지난6월 의회에서 델리-뭄바이-첸나이-캘커타를 잇는 Diamond Quadrilateral 프로젝트 발표

 

뭄바이-아메다바드구간, 인도 중심부, 서부와의 철도연결, 서부 고속도로 연결로 다른 지역과의 연결이 용이

 

534km 떨어진 뭄바이-아메다바드 구간에 최대시속 320Km/h의 고속철도를 도입함으로서 두 도시를 두 시간 생활권으로 연결할 전망

 

모디 정부, 산업단지와 항구를 잇는 고속열차 도입을 통해 항구에 대한 열차 접근성을 높여 인도를 생산 및 수출 허브로 구축할 계획수립

 

영국 경제신문 파이낸셜타임스, 인도의 철도 개선 정책에 5년간 103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 평가하는 가운데 인도 내각은 재원 마련을 위해 국영철도사업에 대한 FDI(외국인직접투자) 지분 한도를 100%로 확대

 

 

일본 과 중국, 인도의 철도 산업에 막대한 투자를 하며 인도와 경제협력 구축

일본 아베 총리, 모디 총리의 일본 순방 당시 향후 5년간 고속 열차 인프라 확충을 위한 350억 달러 지원 협약

일본 정부, 인도 고속열차 건설에 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협약하며 뭄바이-아메다바드 구간에 일본 고속열차인 신칸센 시스템 도입 지원 결정

 

중국 시진 핑 주석, 지난 9월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향후 5년간 인도의 철도건설, 사회간접설비 등에 2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 밝힘

 

한편 상기 투자액은 지난 15년간 중국의 대 인도 투자액인 4억 1000만 달러의 약 50배에 달하는 금액으로서 상당한 규모로 평가됨

 

일본의 뭄바이-아메다바드 구간 고속열차 도입 지원에 이어 중국은 첸나이-방갈로르-마이소르를 잇는 고속열차 도입을 지원하고 철도인력 교육, 철도 속도 향상 역사(驛舍) 현대화 등에 협력하기로 결정
k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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