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고속철 ‘해무’ 개발해도 시속 219km/h 불과... 왜?” 언론보도 해명

 

해무

kcontents

 

 

[보도내용 (KBS 9시 뉴스, 10.27자)]

“고속철 ‘해무’ 개발해도 시속 219km/h 불과... 왜?”
고속열차 해무 투입 시 평균 운행속도는 219km/h에 불과
국토부는 600km/h급 고속열차를 또 개발 중

 

[해명내용]

해무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동력분산 방식의 고속열차로서, 동력집중식(KTX)에 비해 대량 여객수송 및 정차역 간 속도향상에 유리하여 운영효율이 뛰어남
* 편성당 좌석수가 동력집중식(KTX-산천) 대비 16% 증가
* 300km/h 가속시간은 KTX-산천 대비 1분 42초 단축

 

해외 및 국내의 고속열차 시장 수요 추세(250~350km/h)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하여 시운전, 검증하고 있음
* 최고속도 421.4km/h(세계4위) 기록('13.3월), 시운전 8.8만km 달성('14.9월)

 

해무는 설계 최고속도 430km/h, 운행 최고속도 370km/h까지 기술확보를 위해 설계·검증되어, 준고속차량에서 고속차량까지 다양한 속도 대역의 고속차량 발주에 맞춰 제작이 가능함
* (현대로템 신상품 설명회, '14.4.11) 250km/h급 동력분산식 차량의 기본 설계, 주요 전장품, 대차 개발을 완료하여 발주 시 제작 가능 입장

 

국내는 신규 건설 추진 예정인 서해선, 경전선 등에 250km/h 내외의 준고속차량 수요가 있으며, 동력분산식 차량이 주를 이루고 있는 해외 고속열차 시장에서 다양한 속도 대역의 차량이 발주되고 있는 상황임
* 최근 5년간 해외 고속차량(200km/h 이상) 발주는 동력분산식이 76%


※ 한편, 전국 1시간 30분대 연결이란 의미는 경부·호남·수도권 고속철도 개통과 주요 일반철도 고속화를 통해 지역간 접근성을 개선하는 계

 

획임(1시간 30분대 지역 간 이동가능 인구를 현행 60%에서 83%로, 면적은 30%에서 76%로 확대)

 

서울-부산 219km/h는 서울-광명, 대전 도심, 대구 도심의 일반선 구간이 포함된 결과로, 광명-부산의 경우 평균 238km/h(1시간 40분)임

 

600km/h급 고속열차 기술개발은 미래부 출연금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과제임

초고속 핵심기술개발이 목적인 과제로 시제차량은 제작하지 않음
* 레일방식 초고속철도 핵심기술 개발 : '13.1~'17.1, 총 40억원


한글문서 src 141028(참고) 고속철도 해무_서울-부산 평균 219km 보도 관련(철도기술안전과).hwp

파일 align 141028(참고) 고속철도 해무_서울-부산 평균 219km 보도 관련(철도기술안전과).pdf

국토부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