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Piano Concerto No. 1 in B-flat minor, Op. 23- Tchaikovsky : Khatia Buniatishvili
카티아 부니아티슈빌리 (Khatia Buniatishvili, 1987~ )
조지아 태생의 프랑스 피아니스트.
현재 프랑스, 조지아 이중국적을 보유하고 있다.
1987년 조지아(당시에는 구 소련)에서 출생했다.
4살에 처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고, 6세에 처음 관현악단과 협연하여 재능을 나타냈다. 빈 국립음대에서 수학한 후 2003년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호로비츠 콩쿠르에서 특별상을 수상했고, 이후 2008년 아르투르 루빈슈타인 콩쿠르에서도 3위에 입상하는 등 피아노계의 신성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20대 초반인 2000년대 후반 이래, 미국 카네기홀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유수의 관현악단 및 지휘자들과 연주 무대를 갖고 있다.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발생하자 자신의 SNS를 통해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메시지들을 올렸고, 3월 8일 출연한 생방송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국가를 피아노로 연주했다. 그리고 3월 10일 파리에서 전쟁 종식을 촉구하는 음악회에도 참가했다. 카티아는 지난 2008년 8월 자신의 모국 조지아가 러시아의 침공을 받아 전쟁이 벌어진 이후, 러시아에서의 연주를 중단, 거부하고 있다.
나무위키
Piano Concerto No. 1
피아노 협주곡 1번 내림 나단조는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가 1874년부터 1875년의 겨울에 걸쳐서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으로, 애초에는 모스크바 음악원의 감독이었던 니콜라이 루빈스타인을 위해 쓰여졌었다고 알려져 있다. 원래는 루빈스타인이 초연을 하기로 되어있었다. 위키백과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B♭ minor – B♭ major)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 Tempo I (D♭ major)
Allegro con fuoco – Molto meno mosso – Allegro vivo (B♭ minor – B♭ major)
Klaus Makela & Orchestre de Paris
Live at Philharmonie de Paris, 2022.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