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700만 원 수입 변리사 남편에 월 40만원 용돈...그는 왜 이혼을 고민하고 있나

 

"남 얘기가 아냐!"

(편집자주)

 

    매월 700만 원을 집에 가져다주면서 정작 본인은 용돈으로 40만 원을 받는다는 한 변리사가 최근 온라인 이슈로 떠오른 '설거지론'을 접한 뒤 이혼을 고민하고 있다는 사연이 공개됐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설거지론 읽고 오늘 연가 썼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학생 때부터 잘하는 것도 별로 없었고 외모도 특출나지 않았다. 그래도 우직하게 공부하는 법은 알아 서울에 있는 대학에 갔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군대에서 선임이 변리사 공부하길래 따라했고 전역 후 3년 동안 준비해 겨우 붙었다"고 했다.

 

 

A씨는 "시험에 붙은 뒤 연수를 갔고 그때 주변 대학교랑 미팅을 했고 거기서 만난 여자와 어쩌다 보니 결혼했다"며 "아내는 크게 내세울 것은 없었지만 나한테 살갑게 대해주는 게 좋았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결혼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월 700만 원 벌어다 주고 용돈 40만 원을 받는 나. 돈 아까워서 2000원짜리 커피 마시면서 하루 12시간씩 일하는 나. 휴일도 없이 일하는 내 모습이 보이더라"며 "결혼 안 한 동기들 만나면 다 명품 시계와 외제 차로 화려하던데 나는 그냥 수습 시절 샀던 중고 쏘나타 타고 다닌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와이프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며 이런 게 가장의 모습이라고, 결혼하면 다 이렇게 사니까라고 생각했다"며 "그러다 설거지론을 보는데 내 얘기 같더라. 어쩌면 애써 부정했던 건지도 모르겠다. 오늘 집에 안 들어갈 것 같다"며 글을 마쳤다.

 

이후 A씨는 그 다음 날 후기 글을 추가로 남겼다. 그는 "어제 술 먹고 집 앞에 호텔에서 한숨 자고 들어갔더니 (아내가) '어디 갔다 왔냐', '술은 왜 이렇게 비싼 거 먹었냐'며 뭐라 하더라"며 "다른 건 모르겠는데 술 비싼 거 먹었다는 말에 너무 열 받았다. 친구랑 둘이 마시면서 20만 원 안 되게 나왔는데 한달에 700씩 가져다주는 내가 그거 하나 못하나 싶더라"고 했다.

 

 

이어 "그래도 (분을) 삭히면서 그동안 모은 돈을 보여달라고 했더니 8000만 원이 있었다"며 "7년 동안 열심히 일해서 나한테 남은 건 월셋집과 중고 쏘나타와 아내가 타고 다니는 벤츠 할부 남은 것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끝으로 A씨는 "오늘 이혼 전문 변호사인 친구 만나서 조언 한 번 받아보려 한다"고 덧붙였다.

 

사연을 본 누리꾼들은 "우리나라에 비슷한 처지 많다", "이런 거 보면 진짜 안타깝다", "좀 과장된 면이 없진 않지만 제 동생이 저렇게 살더라고요", "어디까지 사실인지 모르겠으나 갈라서는 게 맞음", "주작일 수 있지만 의외로 이런 사람 자주 본다" 등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설거지론은 최근 남성 이용자 중심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새롭게 등장한 신조어다. 연애 경험이 없거나 적지만 경제 조건이 좋은 남성이 젊은 시절 여러 남성을 만난 여성과 결혼해 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남이 먹었던 음식 그릇을 설거지한다는 비유를 사용한 여성 혐오적 표현이다.

 

 

설거지론이 대두되자 일부 여성 이용자 중심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짬처리론'도 등장했다. 이는 연애 경험이 많은 남자가 결혼할 나이가 되면 어리고 순진한 여자를 꾀어서 결혼을 하려고 한다는 뜻을 가진 표현이다. 여성혐오적 의미가 담긴 설거지론에서 성별을 바꿔 미러링(모방 행위)한 표현이다.

박효주 기자 머니투데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