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나온 지 12년...과연 가치가 있을까 없을까...시장에 답이 있다

 

비트코인의 정체, 시장은 알고 있다

 

신현호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석사과정

 

    올해 3월 비트코인 열풍은 대단했다. 회사 어떤 부서에는 팀 하나가 그만뒀다는 소문도 돌았다. 팀원들끼리 공부하며 투자했던 비트코인이 6000만원을 돌파했을 때였다. 

 

 

대형 서점에는 코인 관련 책들이 우후죽순 발행되기 시작했고, 인터넷 카페에서는 코인으로 10배, 20배 수익을 냈다는 인증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 당시 부동산 폭등으로 마음이 지친 사람들에게 코인은 인생 한 방의 마지막 보루처럼 여겨졌다.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인생 역전을 꿈꾸며 투자한 돈이 2021년 2월 말 기준 투자자 예탁금만 4조6000억원이었다.

 

 

최근 비트코인이 다시 상승하고 있다. 미국에서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초반 흥행에 성공하면서 실물 가격도 끌어올렸다. 억만장자 투자자 폴 튜더 존스는 가상화폐를 금보다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헤지라고 말했다. 엘살바도르는 2021년 6월 비트코인 법을 통과했다. 비트코인을 달러와 함께 법정통화로 사용하는 세계 최초 국가가 됐다.

 

BBC edited by kcontents

 

 

코인은 실물이 없다는 비판을 많이 받는다. 또 변동성이 크다는 이유 등으로 투자보다는 투기라는 비판도 많다. 실제로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의 발언 하나로 코인 가격은 출렁이기도 한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는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에서 "투기 수단 외에 가상화폐가 사용되는 곳은 돈세탁이나 불법적인 분야뿐"이라고 비판했다. 중국은 9월 24일 가상화폐 관련 거래를 모두 불법행위로 규정하며 관련된 모든 업무를 전면 금지했다. 중국인민은행은 홈페이지에 "가상화폐는 법정화폐와 동등한 법적 지위를 보유하지 않는다"며 "가상화폐 관련 업무 활동은 불법적인 금융활동에 속한다"고 발표했다.

 

코인이 투기인가 투자인가? 이 대답에 대한 논란은 많다. 그러나 나는 단순한 생각을 했다. 경제학에서 말하는 '보이지 않는 손', 즉 시장의 힘을 믿는 것이다. 코인이 금과 같이 대체재로 시장에서 찾는 수요가 계속 있다고 하면 살아남을 것이고 가격도 상승할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가치가 있고 좋다고 말해도 사람들이 찾지 않으면 코인 가격은 하락할 것이고 사라질 것이다. 2009년 1월 비트코인이 처음 발행된 후 이제 겨우 12년이 지났다. 시간의 검증을 통해 우리는 이 논란의 답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그리드형

댓글()
  1. 불의남자 2021.11.10 0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2의 비트코인 꼭보세요!! (이제 올라갈듯 ㅋ)

    2008년에 비트코인을 매일 50코인을 무료로 채굴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치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지금 비트코인(Bitcoin)은 1코인당 6000만원 상당의 가치가 있습니다.

    2011년에 라이트코인이 선보였고, 매일 100코인을 무료로 채굴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이 여전히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라이트코인(Lite coin)은 현재 1코인에 30만원입니다.

    이더리움이 2015년에 나왔습니다. 매일 30코인을 무료로 채굴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그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이제 이더이움(Ethereum)은 1코인당 300만원 상당의 가치가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상장을 준비중인 최고의 가치를 내재하고 있는 코인을 알려드립니다.

    **파이코인**

    파이코인은 2019년에 태어났고 몇 번의 반감기를 거쳐 지금 하루에 6코인정도를 무료로 채굴할 수 있습니다.

    다음 반감기 오기전 혹은 무료채굴 종료 전에 서두르셔야 합니다.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여 스마트폰으로 채굴 할수 있는 파이코인.

    스마트폰의 성능에 전혀 지장이 없으며, 하루 1번의 스위칭으로 24시간(1세션)동안 무료 채굴 합니다.

    이 황금같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파이(PI)는 스탠퍼드 박사들이 개발한 새로운 디지털 화폐이며 전 세계적으로 25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존재합니다.
    파이를 받으시려면 앱스토어에 파이네트워크(pi network) 검색 설치 후 가입 시 저의 사용자 이름 firenews 누르시면 가입됩니다.

    http://minepi.com/firenews

    파이코인 이외에 2번째로 관심있는 코인인 비(bee)코인은 현재 1500만명이 넘고 올해 상장합니다.
    앱스토어에서 bee network 치고 다운로드받아 추천인 firenews1004 입니다.

    영국에서 나온 올해 상장예정인 유망한 이글코인은 앱스토어에서 이글코인 치시고 다운받으셔서 추천인 firenews 입니다.

    싱가폴에서 나온 올해 상장예정인 전망 높은 ANT코인은 앱스토어에서 ANT NETWORK 치시고 다운 받아 추천인 firenews1004 입니다.

    발키리스왑은 이미 상장된 코인인데 전체 수량이 800만여 주 밖에 안돼 전망이 매우 높은 코인입니다. 아직 채굴 가능합니다. 밑에
    http://app.vswap.cc/#register?invitecode=804274 로 채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