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은 언제 끊어야 암 걸릴 확률이 최소화 될까 ㅣ 폐암에 대한 10가지 오해 10 Myths About Lung Cancer Debunked by a Thoracic Surgeon

 

데니스 J 티시코, 의학박사 

 

   폐암은 매우 흔하고 위험한 질병이지만 우리는 그것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지 않는다. 여러분은 폐암이 유방암보다 4배 더 많은 여성을 죽이고 대장암보다 3배 더 많은 사람을 죽인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좋은 소식은 폐암 검진이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고, 훌륭한 새로운 치료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폐암에 대해 스스로 교육함으로써, 여러분은 여러분의 생명과 여러분이 아끼는 사람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https://www.healthline.com/health/myths-about-lung-cancer-debunked

 

 

오해 #1  "폐암은 매우 흔하지 않다."

폐암은 남녀 모두에게 국가의 암 사망의 주요 원인이다.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난소암, 흑색종, 육종, 소아암, 가정폭력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미국인들을 죽게 한다.

오해 #2  "폐암은 절망적인 사형 선고이다."

폐암은 조기에 발견되면 95% 이상에서 치료가 가능하다. 초기 폐암의 수술적 제거는 탁월한 결과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진단이 늦으면 폐암은 치료가 매우 어렵고, 생존도 초기 단계에서 폐암을 진단할 때만큼 좋지 않다.

 

오해  #3 "흡연자만이 폐암에 걸린다."

전체 폐암의 약 20%는 담배를 피워본 적이 없고 위험인자가 없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한다. 사실 간암으로 죽는 사람 수만큼 폐암으로 죽는 사람이 거의 많다. 비흡연자의 폐암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비흡연자들은 폐암에 걸릴 수 있고, 걸릴 수도 있다.

 

오해 #4 "공기는 암을 퍼뜨린다."

암은 공기와 만나면 전염되지 않지만, 이 오래된 아내의 이야기는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잘못된 믿음은 특히 흑인 사회에서 많은 쓸데없는 걱정을 야기시켰는데, 흑인 사회에서는 60% 이상이 이 거짓된 이야기를 믿고 있다. 이러한 잘못된 생각은 진단과 치료를 지연시키고 궁극적으로 생존율을 낮추게 할 수 있다.

 

 

오해 #5 – "남성보다 여성이 폐암으로 더 많이 죽는다."

실제로 여성보다 폐암 진단을 받고 사망하는 남성이 더 많다. 실제로 폐암에 걸린 여성은 남성에 비해 생존율이 높다.

 

오해 #6 – "여성은 폐암보다 유방암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더 높다."

틀렸다! 여성들은 유방암보다 폐암으로 죽을 확률이 두 배 이상 높다. 폐암보다 유방암이 더 큰 사망 요인이라는 생각에 여성들은 폐암 검진 효과가 큰데도 유방조영술 검진에 집중하고 폐암 검진은 무시하게 됐다.

 

오해 #7 "폐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방법은 없다."

폐암 검진은 초기 암을 발견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스크리닝 테스트는 폐를 4초간 빠르게 CAT 스캔하는 것이다. 이러한 심사는 사실상 모든 보험이 적용된다.

 

오해  #8 "대체 의학은 실제 의학만큼 효과가 있다."

이것은 또 다른 매우 위험하고, 슬프게도, 일반적인 믿음이다. 최근의 연구는 40%의 미국인들이 비타민, 산소, 보충제, 관장, 또는 결정과 같은 어떤 형태의 "대체" 약이 암을 치료할 수 있다고 믿으며, 밀레니얼 세대의 48%가 이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사실은 폐암 치료가 매우 복잡하다는 것이다. 그것은 외과 의사, 종양학자, 방사선 종양학자, 그리고 포괄적인 전문가 팀의 정교한 노력이 필요하다. 놀라운 의학적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환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 오래 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대체 치료법은 이러한 이점을 보여주지 못했다.

 

 

오해  9번 "대마초를 피우는 것은 자연스럽기 때문에 안전하다."

흡연은 위험하다. 마침표. 담배든 마리화나든 흡연의 산물은 연소의 산물이다. 이 연소는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화학물질을 생산한다. 마리화나가 내뿜는 연기를 깊이 들이마시고 보유하는 모습도 다르지 않다. 연구는 마리화나 흡연을 암과 정신 건강 문제를 포함한 많은 심각한 건강 문제와 연관짓고 있다. 아무거나 피우는 것은 나쁘다.

 

오해 #10 "지금 담배를 끊기에는 너무 늦었다."

담배를 끊는 것이 결코 늦지 않다. 담배를 끊는 것의 혜택은 마지막 담배를 끊은 직후에 시작된다. 폐가 맑아지고 호흡이 좋아지고 많은 위험이 감소하기 시작한다. 평생 담배를 피운다고 해서 바로 되돌리지는 않겠지만, 금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그만큼의 가치가 있다.

 

데니스 J 티시코는 브로워드 헬스 흉부외과 과장이다. 그는 SIVATs라고 불리는 폐암과 폐결절에 대한 새로운 최소 침습적 단일 절개 VATS 수술을 개척한 최고의 폐암 외과의이다. 회복 시간을 50% 이상 단축할 수 있다. 그는 7,000번 이상의 수술을 한 전문가이며 더 큰 암 치료 팀의 일원이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coralspringstalk.com/10-myths-about-lung-cancer-debunked-35746)

 

 


 

"당장 하는 게 제일 좋다"

 

   금연의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당장 하는 게 제일 좋겠지만 적어도 45세 이전에 해야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크게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45세 이전에 금연해야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87%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hindustantimes.com edited by kcontents

 

미국암학회 연구팀은 1997~2014년 연방 건강 조사에 참여한 41만명 이상의 미국인을 조사했다. 연구 기간 동안, 약 1만명의 참가자가 암으로 사망했다. 암의 종류는 결장암, 신장암, 방광암, 위암, 췌장암 등 다양했고 제일 흔한 암은 폐암이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3배 더 높았다. 그러나 이 수치는 흡연을 시작하고 끊는 시기에 따라 크게 달라졌다. 특히 45세 이전에 금연한 사람들은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87%나 줄어들었다. 다만, 금연 시기가 늦어질수록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늘어나 55세에서 64세 사이에 끊으면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56%만 감소했다.

 

 

한편 일찍 흡연을 시작할수록 사망률이 높아졌다. 10세 이전에 흡연을 시작하면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평생 비흡연자에 비해 4배 높았고, 18세 이전에 시작하면 3배 높았다.

 

연구의 저자인 블레이크 톰슨은 "암으로 죽고 싶지 않다면 담배는 가능한 한 빨리 끊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JAMA Network Open' 저널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1/01/2021110101263.htm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