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로보월드를 빛낸 10대 제품

 

  올해 2021 로보월드에는 많은 로봇기업과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제품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중에서 올해 로보월드를 빛낸 10대 제품을 소개한다.

 

아시아경제 edited by kcontents

 

① 코가플렉스-우리로봇 6종 서빙 로봇 시리즈

코가플렉스와 우리로봇이 장인정신으로 실내자율주행 배송로봇 ‘서빙고(Serving Go) 시리즈’를 만들었다. 두 회사가 서빙로봇 사업에 전력하게 된 동기중 하나는 인건비 상승과 코로나 사태라는 이중고 속에서 생사의 기로에 놓인 식당을 돕기 위해서다. 더 온전한 기술로 성능을 고도화하고 예쁘고 믿음직한 로봇을 만들어 착한 가격으로 식당에 공급하자는 것이 두 회사 협력 모티브가 되었다. 이전 전시회에 6종의 신제품을 출품하여 고객맞춤형 서빙고 라인업을 완성하였다.

 

 

 

② 레인보우로보틱스 4족보행 로봇

레인보우 로보틱스는 국내 기술로 만든 4족보행 로봇 ‘RBQ-3’, ‘RBQ-5’를 선보였다.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한 로봇으로 라이다,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탑재하여 방범 순찰이나 군용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RBQ-3 기준 무게는 25kg, 가반하중 3~5kg, 운용시간 최대 3시간, 시속 최대 8km/h이다. 내년 상반기에 개발자를 위한 버전부터 시판할 계획으로 가격은 2000만원대를 고려하고 있다.

 

 

③ LG전자 최초 협동로봇 클로이 CoBot5

로보스타 부스에서 LG전자가 협동로봇 클로이 ‘CoBot5’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 제품은 안전규격이 확보된 6축 협동로봇으로 가반하중 5kg에 팔 길이는 850mm다. 직접 교시가 가능하고 AI 비전을 채택해 주변환경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판단할 수 있다. IP65등급을 받아 다양한 환경을 고려한 강화된 방수, 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다. 토크 포스 센서를 탑재했다.

 

 

④ 제이엠로보틱스 커피 로봇

인공지능과 로봇제어기술, 그리고 빅데이터로 만드는 프리미엄의 가치를 제공해 주는 양팔 로봇 바리스타 로봇 ‘인봇 바리스타(inBot Barista)’를 선보였다.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전문바리스타의 노하우를 습득해 70초만에 완벽한 라떼 아트 커피를 제공할 수 있다. 8개월 간의 기술개발을 통해 중국에서 제작해 국내에 첫 선을 보였다.

 

 

⑤ 티로보틱스 웨어러블로봇 ‘마이요슈트(Myosuit)’

티로보틱스는 반도체와 OLED에 필수적인 진공로봇 전문기업이지만 미래 사회의 인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재활 및 근력보조 용도의 외골격 로봇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기능성 섬유와 결합한 근력보조 의류인 마이요슈트는 다리 근육이 허약해 보행이 불편한 사람이 착용시 일상생활의 활동을 도와주는 웨어러블 소프트 슈트이다. 스위스 테크기업 마이요스위스와 기술협력해 국내에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⑥ 로보케어 발달장애 선별, 진단 및 교육로봇 도리(Dori)

‘도리’는 95% 이상의 행동패턴 인식률을 갖는 스마트 인터랙티브 기반 로봇으로 아동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선별, 진단 및 행동 발달 치료, 교육을 제공한다.

 

 

실시간 측정 멀티모달 센싱 정보 통합 기술로 5인 이상의 아동 위치 및 관절정보 실시간 측정이 가능하다. 로보케어는 사회적 약자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로봇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⑦ 에이로봇의 휴머노이드 로봇

에이로봇은 모두를 위한 로봇을 만들겠다는 목표아래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세상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휴먼 로봇 인터랙션을 기반으로 로봇의 행동 패턴을 개발하고 있다. 두 대의 휴머노이드 로봇을 이용해 최근 유행하는 오징어게임을 하여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⑧ 닭 튀기는 로봇 디떽

세계 최초의 치킨 튀기는 로봇 디떽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을 이용해 국내뿐만 아니라 프랑스, 캐나다, 호주, 싱가폴, 우크라이나, 미국 등 해외에도 진출했다.

 

 

⑨ 에이딘 로보틱스 방수 기능 힘센서

인간-로봇 공존기술의 선도기업을 지향하는 에이딘 로보틱스는 방수기능을 갖춘 힘센서 제품과 세계에서 가장 작은 초소형 올인원 6축 힘/토크 센서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또 물속에서도 완벽히 방수기능을 갖춘 힘센서도 선보여 기술력을 과시했다.

 

 

⑩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모바릴 매니퓰레이터

Swerve 드라이브 방식의 전방향 이동이 가능한 이동체와 6자유도 매니퓰레이터가 결합된 로봇으로 자율주행과 매니퓰레이션 기술의 연동을 통해 무인방역, 물류자동화 등 다양한 모바일 매니퓰레이션 기반 어플리케이션에 적용이 가능하다. 협동로봇 전문기업 뉴로메카와 공동개발했다.

 

 

조규남 전문기자  ceo@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