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 커넥티드카(Connected Car)의 글로벌 메카로 ㅣ '서울 2호선 청라연결사업' 첫 발

 

 

커넥티드카 소재·부품 인증평가센터 건립’

건축기획 용역에 착수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청라국제도시를 커넥티드카(Connected Car)의 글로벌 메카로 도약시키기 위한 절차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최근 ‘커넥티드카 소재·부품 인증평가센터 건립’을 위한 건축기획 용역에 착수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인증평가센터 실시설계 전 토지 지반의 상태, △출입로의 위치, △유사 건축물의 장점 및 문제점, △기능의 확장 등을 검토,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토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2021년 12월 마무리 될 예정인 이번 용역 이후 내년 실시설계를 거쳐 오는 2023년 11월 인증평가 센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커넥티드카 자동차에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돼 양방향 무선통신이 가능한 미래자동차로 다른 차량은 물론 모든 사물 간 통신 연결이 가능해 안전주행 정보 등 운전자들을 위한 각종 편의정보가 제공된다

 

또 이 기술은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로도 사용된다. 커넥티드 카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단말, 도로 기반 시설 등과 추돌 경고 신호, 교차로 통제 정보 등을 주고받고, 교통 센터에서 교통 안전 지원, 실시간 길 안내, 차량 점검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의 와이파이(Wi-Fi)나 이동 통신 기능을 핫스폿으로 이용하여 탑승자들은 음악 및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 실시간 날씨 및 뉴스 검색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오는 2030년 커넥티드카와 관련한 세계와 우리나라의 시장 규모는 각각 905조원, 31조원으로 전망되고 있어 소재·부품에 대한 수요뿐만 아니라세계의 완성차 업체들도 시장의 성장세에 주목, 개발 및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커넥티드카 소재·부품 인증평가센터는 커넥티드카와 관련해 개발된 소재·부품에 대한 성능평가 및 시험·인증 수행 등을 맡으며 청라 로봇랜드 내에 건립될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은 커넥티드카 소재·부품 인증평가센터의 인증평가에 필요한 시험·장비 구축 등을 맡는 한국자동차연구원과 협력, 내년 공모를 통해 무선통신기술 등의 인증평가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향후 자동차가 로봇, 드론 등과 융합되는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서도 협력할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은 통신, 전자, 자동차, 정보기술(IT) 분야가 융합하는 신산업인 커넥티드카 사업을 통해 미래 자동차 핵심 무선통신 분야의 주도권을 확보, 청라가 커넥티드카 사업의 글로벌 메카로 도약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김연주 인천경제청 신성장산업유치과장은 “송도가 글로벌 바이오산업의 허브로 도약하고 있는 것처럼 청라의 커넥티드카 사업이 본격 궤도에 올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이 구축되면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안정적인 미래 성장엔진을 확보할 수 있다”며 “차질없이 커넥티드카 사업을 추진, 기업을 유치하고 대규모 고용을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청 

 

 

 

사업 최적안 마련에 나서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와 서울2호선 연결사업이 첫 발을 뗐다.

 

지난 7월 서울2호선 청라연장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된 후, 최근 인천시가 추가검토 내용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업 최적안 마련에 나섰기 때문이다.

 

서울지하철 2호선 전동차 모습. 사진=연합뉴스

 

18일 시에 따르면 ‘서울2호선 청라 연장 사업화방안 수립용역’이 2021년 제3회 용역심의위원회 의결 결과 원안승인으로 통과됐다.

 

 

이번 수립용역은 시가 서울2호선 청라 연장사업을 위한 최적안을 세우기 위해 기초조사와 경제성 분석, 교통수요 예측, 대안 노선 작성을 수행할 시행사를 찾는 것이다.

 

이 용역은 오는 12월 열리는 인천시의회 제275회 정례회 본회의까지 통과하면 내년 상반기부터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청라국제도시역부터 루원시티, 가정역, 작전역 등을 서울2호선인 신도림역과 홍대역까지 잇는 사업이다. 총 17.6㎞ 구간이며, 사업비는 약 1조6천617억 원이 추산된다.

 

청라역부터 홍대역까지는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조사를 받고 있는 ‘대장홍대선(부천 대장지구~서울 홍대입구역)’을 이용할 계획이고, 신도림역까지는 까치산역을 통해 신도림역으로 내려가는 ‘신정지선’을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서울2호선 청라 연장선이 완공되면 인천이 적극 추진 중인 청라국제도시와 루원시티, 계양테크노밸리 개발 사업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대장홍대선 사업이 민자적격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해도 이번 용역이 마무리되면 기회가 더 있다고 보고 있다. 용역 결과로 나온 최적안을 대장홍대선에 이어 붙여 새로운 안으로 다시 조사받을 수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이 사업을 시행할 민간사업자와 관련 지자체(서울시, 부천시) 간 협의를 거쳐 국토부 제4차 철도망 계획에 서울2호선 청라 연장사업을 포함시킬 계획이다.

 

서울 2호선 청라연장, 경제성 있다 - 인천일보 edited by kcontents

 

 

하지만 사업이 본격 착수되는 시기가 언제일지는 미지수다.

 

시가 민간사업자 및 관련 지자체와의 협의를 끝내도, 국토부와 이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기본계획 포함시킬지 여부를 논의해야 하고, 이 사업의 총 사업비가 500억 원이 넘기 때문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심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서울2호선 청라 연장 사업 수립 용역이 시 용역심의를 통과한 것은 이 사업이 첫 발을 뗐다는 의미가 있다"며 "이후 일정이 많이 남아있지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했다.

전예준기자

 

출처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http://www.joongb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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