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코 앞에...환절기 체온 올리는 법 What is thermoregulation?

 

Thermoregulation?

체온 조절

 

   체온 조절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생물학적 메커니즘이다. 체온 조절 시스템은 땀샘, 피부, 순환계뿐만 아니라 뇌의 시상하부를 포함한다.

 

Therm-ic

 

인체는 .다양한 물리적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37°C의 온도를 유지한다. 여기에는 체온을 낮추기 위해 땀을 흘리고, 체온을 올리기 위해 몸을 떨고, 혈관을 좁히거나 이완시켜 혈류를 변화시키는 것이 포함된다.

 

 

만약 체온을 조절할 수 없다면, 과열되거나, 고열증을 초래할 수 있다. 그 반대 일 수도 있다. 노심 온도가 안전한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저체온증을 일으킬 수 있다. 두 조건 모두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체온조절이란 무엇인가?

체온 조절은 포유동물이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환경에 따라 체온이 변하는 파충류와 달리 포유류는 항상 일정한 체온을 유지해야 한다. 인간의 건강한 범위는 37°C에서 +- 1~2도 이내의 온도다.

 

체온 조절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신체는 최적의 수준으로 작동한다.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신뢰할 수 있는 소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음

순환계

두뇌를 잘 짜다

위장 기관

폐의

콩팥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thermoregulation)

 

 

평소 체온 상승에 도움되는 습관 실천

 

  주말 사이 기온이 급격히 떨어져 추위에 떤 사람이 많다.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두꺼운 옷, 목도리 등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평소 체온 상승에 도움되는 습관들을 실천하는 것도 좋다. 체온을 상승시키는 의외의 방법들을 알아본다.

 

Kawaling Pinoy

 

근육 키우기

근육은 체내 열을 만드는 공장이다. 체열의 40% 이상이 근육에서 만들어진다. 사람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근육이 수축·이완을 반복하며 열을 낸다. 또 근육이 부족하면 혈액이 몸 구석구석 퍼져나가지 못해 체온 조절이 잘 안 된다. 심장에서 만들어진 따뜻한 혈액은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전신으로 퍼져나가야 한다. 이로 인해 근육이 감소한 노인이나 식단을 극단적으로 줄여 체중을 줄인 사람은 추위를 유독 잘 탄다. 노인도 근력을 키우면 겨울에도 체온 유지가 잘 되는 편이다.

 

과식 피하기

추위를 이겨내려면 많이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 많은 양의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위장으로 혈액과 에너지가 집중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근육, 뇌, 등으로 가야 할 혈액이 줄면서 체온이 떨어진다. 추우면 가만히 있어도 몸에서 소모되는 에너지의 양인 '기초대사량'이 약간 높아지는 게 사실이다(기온 10도 내려가면 3% 증가). 하지만 이를 위해 음식을 더 먹을 필요는 없다. 추운 날씨에 바깥 활동을 덜 해서 에너지 소모량이 주는 것이 상쇄된다.

 

단백질 식품 섭취

음식을 먹으면 일정 비율이 열을 내는 데 쓰이는데, 단백질이 다른 성분에 비해 그 비율이 높은 편이다. 지방은 섭취량의 3%, 탄수화물은 8%만 열을 내는 데 쓰이지만 단백질은 25%나 된다. 단백질은 그 자체가 열을 낼 뿐 아니라, 단백질을 먹어서 열을 만들어내는 근육이 늘어나는 것도 체온 유지에 기여한다. 단, 소고기·돼지고기 같은 적색 고기는 혈액을 끈적하게 만들어 겨울철 심근경색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닭고기·우유·치즈·생선 등으로 섭취하는 게 안전하다.

 

 

음식 씹는 횟수 늘리기

음식을 여러 번 씹어 먹으면 체온이 높아진다. 음식을 씹는 과정에서 머리와 얼굴 전체에 열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입에 음식을 넣었을 때 30회 정도 씹고, 이를 위해 식사 시간도 20~30분을 지키는 게 좋다. 음식 씹는 횟수를 자연스럽게 늘리기 위해 많이 씹어야 하는 음식을 자주 먹는 것도 방법이다. 아몬드 등 견과류나 우엉, 연근, 녹황색 채소가 적당하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0/18/2021101800701.htm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