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저체온증(Hypothermia)...옷을 벗는다? How Does a Person Freeze to Death?

 

인체는 공기보다 약 25배 더 빨리 열을 잃는다

 

몸 내부 온도 강하

 

   사람의 중심 체온은 보통 화씨 98.6도 (섭씨 37도) 정도를 맴돈다. 저체온증은 심부 체온이 약 95 F(35 C)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한다. 놀랍게도, 미국 국립 기상청에 따르면, 사람들은 비, 땀 또는 찬물에 잠기는 것과 같이 젖었을 때, 상대적으로 서늘하지만 얼지 않는, 약 영하 1도에서 10도 정도의 공기 온도에서 저체온증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BBC

 

미 육군환경의학연구소(USARIEM)의 열 및 산의학과의 마이클 소우카 소장은 2010년 라이브 사이언스와의 인터뷰에서 "인체는 공기보다 약 25배 더 빨리 열을 잃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비교적 서늘한 온도에서 저체온증은 흔하지 않다.

 

하지만 영하의 기온은 "전혀 다른 경우"라고 뉴욕시 레녹스 힐 병원의 응급 의사 로버트 글래터 박사는 말했다.

 

영하 30도에서, 또는 감기에 제대로 옷을 입지 않은 건강한 사람은 불과 10분 안에 저체온증을 경험할 수 있다고 글래터는 말했다. 영하 40도에서 영하 45도에서는 저체온증이 5~7분 만에 시작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체온의 하락은 뇌와 심장을 포함한 중요한 장기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한다.

 

(극심한 저체온증이 오면 뇌 마비로 몸의 온도가 상승하는 느낌을 일으킨다고 한다) StrangeOutdoors.com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livescience.com/6008-person-freeze-death.html)

 

   체온저하증은 인체에서 35.0°C(95.0°F) 이하의 체심온도로 정의된다. 증상은 온도에 따라 다르다. 가벼운 저체온증에서는 떨림과 정신적 혼란이 있다. 중간 정도의 저체온증에서는 떨림이 멈추고 혼란이 증가한다. 심각한 저체온증에서는, 사람이 옷을 벗는 역설적인 옷을 벗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장이 멈출 위험도 증가할 수 있다.

 

Gematsu edited by kcontents  

 

저체온증은 두 가지 주요 원인이 있다. 그것은 전형적으로 극심한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한다. 또한 열 생성을 줄이거나 열 손실을 증가시키는 조건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 중독을 포함하지만 저혈당, 거식증 및 노년기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체온은 보통 체온 조절을 통해 36.5–37.5°C(97.7–99.5°F)의 일정한 수준 근처에서 유지된다. 체온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는 떨림, 자발적 활동 증가, 따뜻한 옷 입기 등이 포함됩니다. 저체온증은 위험 요인이 있는 사람의 증상 또는 사람의 심부 온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다.

 

 

가벼운 저체온증의 치료는 따뜻한 음료, 따뜻한 옷, 그리고 신체 활동을 포함한다. 저체온증이 중간 정도인 경우에는 난방용 담요와 따뜻한 정맥주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저체온증이 보통이거나 심한 사람은 부드럽게 움직여야 한다.저체온증이 심한 경우에는 체외막산소화(ECMO) 또는 심폐우회술이 필요할 수 있다.맥박이 없는 경우에는 위의 조치와 함께 심폐소생술(CPR)을 표시한다.일반적으로 체온이 32°C(90°F) 이상이 될 때까지 다시 따뜻하게 한다. 이 시점에서 개선이 없거나 혈중 칼륨 수치가 12 mmol/l 이상이면 소생은 중단할 수 있다.

 

edited by kcontents

 

저체온증은 미국에서 일년에 적어도 1,500명의 사망의 원인이다.노인과 남성에게 더 흔하다. 실수로 저체온증이 발생한 사람이 생존한 가장 낮은 체온 중 하나는 스웨덴의 7세 소녀의 거의 졸음 상태의 13.0°C(55.4°F)이다. 6시간 이상의 심폐소생술 후 생존에 대해 기술하였다. ECMO 또는 우회로를 사용하는 개인에게 생존율은 약 50%이다.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은 많은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the term is from greek ὑπο, hupo, meaning "under", and θερμία, thermía, meaning "heat". 저체온증의 반대는 체온조절에 실패하여 체온이 상승하는 고체온증이다.

 

https://en.wikipedia.org/wiki/Hypothermia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livescience.com/6008-person-freeze-death.htm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