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1-2021 노벨상 수상자 Infographic: Nobel Prize winners 1901-2021

 

미국 최다 수상국

수상자 절반 이상 유럽 출신

90퍼센트 이상이 남성

1980년대까지 여성 교수 드물어

 

   노벨상 시즌이 한창인 가운데, 여기 세계에서 가장 탐나는 상들을 설명하는 네 가지 그래픽이 있다.

 

탄자니아 작가 압둘라작 구르나는 노벨상의 가장 최근의 수상자이다. 목요일에, 스웨덴 한림원은 "문화와 대륙 사이의 간격에서 식민주의의 영향과 난민들의 운명을 단호하고 동정적으로 침투"한 것으로 구르나를 문학상 최고상 수상자로 발표했다.

 

 

2021년 노벨 시즌은 계속되고 있으며, 기대했던 노벨 평화상은 필리핀 마리아 레사 러시아 무라토프 기자가  수상했다, 경제학상은 월요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8명의 남자들이 올해 의학, 물리학, 화학, 문학 분야의 권위 있는 상을 받았다.

 

6개 부문  수여

노벨상은 의학, 물리학, 화학, 문학, 평화, 경제 과학 분야에서 최고의 업적을 인정한다. 종종 노벨상 수상자로 불리는 노벨상 수상자들은 개인, 단체 또는 단체일 수 있다.

 

노벨상은 스웨덴의 화학자이자 다이너마이트 발명가인 알프레드 노벨이 사망한 지 5년 후인 1901년부터 운영되어 왔다. 노벨은 이 상들에 자금을 대기 위해 세계에서 가장 큰 사적 재산 중 하나를 남겼다.

 

이 권위 있는 타이틀 외에도, 우승자들은 18캐럿의 금메달과 상금뿐만 아니라 2020년 약 1백만 달러에서 올해 110만 달러로 증가했다.

 

 

노벨 평화상은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에 있는 노르웨이 노벨 연구소에서 발표되고, 노벨 평화상은 스웨덴 전역의 다양한 기관과 아카데미에서 발표된다.

 

 

1901-2020 수상자

1901년과 2020년 사이에, 603개의 노벨상이 962명의 수상자들에게 수여되었다.

 

폴란드-프랑스 물리학자 마리 퀴리는 1903년과 1911년에 물리학과 화학의 발전에 대한 업적으로 두 개의 노벨상을 수상한 최초의 사람이었다.

 

2014년, 17세의 나이로, 말랄라 유세프자이는 노벨상을 받은 최연소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카일라시 사티아르티와 평화상을 공동 수상했다.

 

 

 

다른 유명한 노벨상 수상자들로는 알버트 아인슈타인,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넬슨 만델라 등이 있다.

 

대륙별 수상자

노벨상은 세계적인 상이지만, 수상자의 절반 이상이 유럽 출신이다. 2020년 현재 미국이 281명으로 가장 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보유하고 있다.

 

 

 

노벨상 수상자는 유럽과 북미에 이어 아시아가 72명으로 세 번째로 많고 아프리카(27명), 오세아니아(15명), 남미(11명) 순이다.

 

큰 성별 격차

노벨상 수상자의 90퍼센트 이상이 남성이었다. 2020년에는 노벨상 수상자 11명 중 4명이 여성이었다.

 

노벨 물리학 위원회의 전 위원장인 라스 브링크는 알 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과학자들이 그들의 발견을 수행한 시점과 노벨상이 수여되는 시점 사이에는 시차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물리학의 경우, 노벨상 수상자들의 많은 발견들이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라고 말했다. 그 당시에는 여성 교수가 거의 없었다고 한다. "그것은 훨씬 더 나아질 것이다,"라고 그는 덧붙였지만,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2021년 수상자

월요일, 미국 과학자 David Julius와 Ardem Patapoutian은 온도와 촉각을 위한 신경 수용체에 대한 발견으로 노벨 의학상을 수상했다.

 

다음날, 미국과 일본의 과학자 슈쿠로 마나베, 독일의 클라우스 하셀만, 이탈리아의 조르지오 파리지 등이 기후 모델과 물리 시스템의 이해로 물리학상을 수상했다.

 

수요일, 과학자인 벤자민 리스트와 데이비드 WC 맥밀런은 화학 반응을 가속화하기 위한 새로운 종류의 촉매를 개발한 공로로 화학 부문에서 최고상을 받았다.

 

그리고 목요일, 구르나는 식민주의와 난민들의 영향에 대한 그의 업적으로 문학상을 받았다.

금요일에는 필리핀 마리아 레사 러시아 무라토프 기자가 평화상을 수상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aljazeera.com/news/2021/10/7/infographic-nobel-prize-winners-1901-2021)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