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골퍼들의 분노...대중골프장의 이때다 폭리...이거 불공정 거래 아닌가?

 

바가지 대중 골프장

 

공정위 전수조사해야

당신이 골프치는 사람이라 못한다구?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골프 인구가 늘면서 대중 골프장들이 폭리를 취하고 있다. 지난해 전체 국내 골프장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4% 늘어났다고 한다.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국정감사에서 밝힌 경기도의 한 대중 골프장 사례를 보면 1000원대 막걸리를 1만2000원에 판다. 떡볶이 가격도 시중의 10배가 넘었다. 카트 사용료는 10만 원으로 똑같은 경남 의령에 있는 대중 골프장에 비해 20배나 비쌌다.

 

  경기신문 edited by kcontents

 

 

주말골퍼라면 대부분 느끼고 있던 문제가 국감 무대에까지 오른 이유는 골프장들의 횡포가 그만큼 지나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청정지역으로 생각하는 골프장으로 몰리고 있다. 지난해 전국 501개 골프장 내장객은 4673만 명으로 전년 대비 12.1% 늘었다. KB금융경영연구소의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는 지난해 골프 인구가 515만 명으로 1년간 46만 명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렇다 보니 코로나19 이후 골프장 부킹은 사실상 전쟁이 됐고 모든 비용이 덩달아 올랐다.

 

▷대중 골프장들은 골퍼들이 몰리자 입장료와 카트 사용료, 캐디피 등을 올리면서도 서비스의 질은 개선하지 않고 있다. 코로나19로 지난 1년간 대중 골프장의 입장료는 평균 20%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말 입장료를 회원제(비회원 25만∼27만 원)보다 많은 37만 원까지 받는 곳도 있다. 카트 사용료와 캐디피도 1만∼2만 원씩 올렸다.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로 골프장에서 샤워를 못 하게 되면서 골프장들은 또 다른 부수입까지 챙기고 있다. 수도세, 전기세에 인건비까지 아끼면서도 골퍼들에게 되돌려주는 곳이 거의 없다. 과거엔 공사 등으로 샤워시설을 이용하지 못할 때 목욕비로 1만 원을 깎아줬다. 오히려 골프장들은 코로나19에 감염됐거나 검사 관계로 불가피하게 당일 빠졌을 때 돈을 더 받기도 한다. 4명에서 3명으로 인원이 줄어들면 3명에게서 그린피 1만 원씩을 더 올려 받는다.

 

 

▷세금을 덜 내고 이익은 더 챙기면서 대중 골프장의 영업이익률은 회원제보다 두 배로 커졌다. 대중제는 개별소비세(2만2000원)도 면제인 데다 종합부동산세 등의 경우 중과세 대상인 회원제와 달리 일반 세율이 적용된다. 입장료를 오히려 회원제보다 비싸게 받으면서도 대중 골프장이란 이유로 일반 과세 혜택까지 받는 것이다. 일부 소비자들이 모임을 만들어 폭리·갑질 골프장 정보를 공유하며 불매운동을 하지만 워낙 골프장 수요가 많다 보니 골프장들은 꿈쩍도 안 한다. 이런 ‘무늬만 대중제’인 골프장에 세제 혜택을 주는 것이 타당한지 검토가 필요한 때다.

양종구 논설위원 yjongk@donga.com기자 동아일보

 

골프장 이용자에 카트 선택권 주고, 그린피와 세금 혜택 연동하자” 

골프업계 '잡스'가 제시하는 골프장 폭리 해결책

 

    전세계가 코로나19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한국 골프장은 반대다. 사상 최대의 코로나19 특수를 누리고 있다. 골프 인구는 갈수록 늘어나는데 코로나19 여파로 국외여행이 제한돼 골프장 수요가 폭증하면서, 수익률이 60%가 넘는 골프장이 나왔다. 이에 영향을 받은 듯 모든 골프장이 경쟁하듯 그린피와 카트비, 캐디피를 인상하며 돈을 쓸어담고 있다.

 

 

웃음을 감추지 못하는 골프장들과 달리 골프 이용자들은 울상이다. 울상을 넘어 쌓이고 쌓인 불만이 폭발 직전에 다다랐다. 이제 막 골프의 즐거움을 알기 시작했는데, 천정부지로 치솟는 그린피와 각종 이용료, 음식값이 도저히 감당하기 힘들 정도가 됐기 때문이다.

 

 

골프 이용자들의 원성은 여의도 국회까지 닿았다. 10월 1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박정(경기 파주시을) 의원은 골프장의 폭리·갑질 문제를 지적하며 정부 차원의 제재 필요성을 주문했다. “최근엔 골프 한 게임을 치려면 1인당 50만 원에 가까운 비용이 든다”는 박 의원의 비판에 많은 골프 애호가들이 ‘사이다’라며 공감을 표했다.

 

골프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제도적 미비로 인해 발생하는 골프장 폭리와 편법 영업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 국내 대표 골프장 경영 전문가 김국종 3M 골프경영연구소 대표는 “이용자에게 카트 이용 선택권을 주고, 기존 회원제-대중제 구분 대신 그린피와 세금을 연동하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골프 이용자의 관점에서, 골프 대중화에 초점을 맞춰 대안을 마련하자는 게 김 대표의 생각이다.

 

김 대표는 '골프업계의 잡스'로 불리는 이다. 나인브릿지, 남촌, 동촌, 레이크우드 컨트리클럽 사장을 역임하며 국내 최고의 골프장 전문 경영인으로 인정받아왔다. 자신의 골프장 경영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한 3M경영(Making, Maintenance, Maketin) 키워드로 국내 골프 산업에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해온 김 대표의 목소리에 엠스플뉴스가 귀를 기울였다.

 

김국종 대표는 골프장 경영 전문가로 강의, 방송 출연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사진=김국종 대표 제공)

 

“최근 골프장 폭리 지나쳐…이용자에게 카트 선택할 권리 줘야”

최근 대중 골프장들의 도 넘은 폭리와 편법 운영에 이용자들의 불만이 폭발 직전입니다. 골프 인구 증가와 코로나19 특수를 악용해 대중 골프장들이 그린피, 카트피, 캐디피는 물론 음식값까지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참 걱정입니다. 아무리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적용된다고 하지만, 요즘 가격 올라가는 걸 보면 골프장들이 너무 무리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각종 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해부터 전국 대중 골프장들이 일제히 그린피를 몇 만원씩 올려 받기 시작한 것으로 나옵니다. 

 

이제는 우리나라 사람들도 국내에서만 골프를 치지 않잖아요. 외국에도 나가서 치고, 특히 동남아시아에 나갈 기회가 많습니다. 자연히 외국 골프장과 비교하게 되고, 국내 골프장 이용료가 너무 비싸다는 느낌을 받을 겁니다. 실제 최근 국내 골프장 경영 지표를 보면 영업이익률이 50%가 넘게 나와요. 아무리 수요가 높다 한들, 영업이익을 이렇게까지 올려가면서 고객에게 부담을 줘선 안 된다는 생각입니다. 

 

그린피도 그린피지만 카트비와 캐디피가 너무 비싸다는 게 이용자들의 주된 불만입니다. 

 

여러 나라 골프장을 다녀 봤지만, 카트비를 한국처럼 비싸게 받는 국가는 거의 없습니다. 이유가 뭘까 생각해 봤는데, 한국 골프장에선 카트비도 일종의 그린피 성격을 갖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카트비도 그린피나 마찬가지다?

이용자에게 카트를 탈지 안 탈지 선택할 권리가 있으면 모르겠지만, 국내 골프장에선 카트를 의무적으로 이용해야 하잖아요. 그러니 골프장 입장에서 보면 카트비나 그린피나 매출 항목만 다르지 사실상 같은 개념이라고 봐야죠. 

 

강제로 이용할 수밖에 없으니 골프장에서 내라는 대로 낼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카트비가 수입차 하루 대여료보다도 비싼 경우가 있다는 건 좀 심각한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카트비를 이렇게 비싸게 받을 이유가 있을까요?

 

보통 카트 한 대 가격이 1,200만 원 정도 합니다. 1,200만 원짜리 카트를 한 번 대여에 10만원씩 받는다고 가정하면, 하루 두 번씩 60일만 운행해도 원가는 회수할 수 있어요. 일단 한번 구입하면 배터리 교체 비용 외에는 추가로 드는 비용도 거의 없습니다. 그린피는 골프장 관리에 상당한 비용이 드니까 원가와 큰 차이가 없다 쳐도, 카트비는 원가 대비 이익이 굉장히 큰 거죠. 그러니 골프장에에서 카트를 최고의 수익원으로 여기는 겁니다.

 

 

해결책, 없을까요?

제도적으로 이용자에게 카트 이용 선택권을 줘야 합니다. 손님이 카트 사용 안 하겠다고 하면 카트 없이 이용할 수 있게, 가령 노카트 고객이 쓸 수 있는 캐리어 같은 것을 비치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를 만드는 게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워낙 골프 수요가 넘쳐서 골프장이 ‘갑’인 상황인데 마땅한 규제는 없는 상황이에요. 이용자가 카트를 선택하게 해주고, 캐디도 선택하게 해서 카트나 캐디 없이도 칠 사람은 치게끔 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황희 문체부 장관(사진 왼쪽부터)에게 질의하는 박정 의원. 박 의원은 골프장 업주 보호에만 나선다는 악평을 듣던 국회에서 이례적으로 골프 이용자 입장에서 대중 골프장 폭리 문제를 제기해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사진=국회TV)

 

 

외부 음식 반입은 금지하면서 골프장 내 음식 판매로 또 다른 폭리를 취하는 행태도 문제입니다. 10월 1일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언급됐는데, 박정(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판매가 1,000원대인 막걸리 1병을 1만 2천 원에, 떡볶이 등 소량의 간식을 3만 6천 원에 판매하면서 10배가 넘는 폭리를 취하고 있다”면서 모 골프장 그늘막 메뉴판을 공개해 화제가 됐습니다. 

 

그것도 일종의 갑질입니다. 골프장 식당이나 식음료 값도 그렇게까지 비싸게 받을 이유가 없거든요. 

 

골프장 내부 식당을 이용하는 조건으로 부킹을 받는 편법 영업도 기승을 부린다고 합니다. 이용자들 커뮤니티를 보면 골프장 부킹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점심, 저녁 모두 비싼 골프장 내부 식당을 이용했다는 후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뭔가 해결책이 없을까요.

 

 

일부 소비자들끼리 모임을 만들어서 폭리·갑질 골프장 정보를 공유하고 불매 운동을 하기도 하지만, 워낙 골프장 수요가 폭발적이다 보니 중과부적(衆寡不敵)입니다. 일부 소비자들끼리 뭉친다 한들 큰 효과가 없어요. 

 

그렇겠네요. 어차피 한쪽에서 아무리 불매해도 이용할 사람들은 계속 이용할 테니.

 

제일 좋은 건 골프장들이 스스로 사회적 책임 의식을 갖고 자정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법적·제도적으로 방법을 찾아야겠죠. 정상적인 음식값을 받는 골프장에는 혜택을 주는 등의 방법으로 자정을 유도해 나가는 방향이 제일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전문]
https://www.mbcsportsplus.com/news/index.php?mode=view&cate=&b_idx=99765896.000#07D0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