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론(복제인간)은 엄연히 존재한다..다만.. VIDEO: What If You Cloned Your Body?

 

복제인간의 완성

두뇌까지 똑같이 만들긴 어려워

기술적으로 어렵진 않지만 윤리적 문제가 더 중요

 

군의 비밀 특수과학분야는 상상을 초월

 

  복제인간(複製人間, human clone)은 생명공학적으로 복제된 인간을 가리키며 인위적인 쌍둥이라고 할 수 있다. 대중문화에서 등장할 때는 영어 명칭인 휴먼 클론(human clone)을 줄여 클론(clone)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정의 상으로 일란성 쌍둥이도 복제인간이다. 물론 이 쪽은 '자연적 복제인간'이니까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다. 또한 인공적으로 난할을 이용해 일란성 쌍둥이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인공적으로 복제인간(쌍둥이)을 만든 것이지만 대중매체에서는 이를 복제인간이라 부르지 않는다. 이 문서에서도 '자연적 복제인간'과 '인공적 쌍둥이'를 제외하고 '체세포 핵 이식법'으로 만든 복제인간에 대해 서술한다.

현 시점에서 복제인간의 제조는 불법이다.

 

The Niche

 

복제생명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자면.

 

1. 일단 복제하고 싶은 생물체를 골라 복제하고 싶은 생물체의 체세포에서 핵을 채취한다.

2. 1 과정에서 채취한 핵을 같은 종인 생물체의 자궁에서 채취한 수정란의 핵과 바꿔치기한다.

 

이게 끝이다. 이 세포가 자라나면서 발생하는 외부적 요소를 제외하면 눈동자의 색상이라던지 모발의 색상 등 유전적인 모든 요소가 완벽히 동일한 복제생명이 탄생한다. 물론 이 단순한 과정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마어마한 양의 기술적 문제와 윤리적 문제를 넘어야 한다.

 

복제된 인간은 복제 대상이 된 인간과 유전적[1]으로 완전히 동일하며,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요소들은 완벽히 동일하다. HLA 등과 같이, 장기 이식에 필요한 호환성 등이 완벽하게 일치하기 때문에 의학적 가능성을 크게 확장할 수 있다. 회복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다양한 장기 손상들을 이식 하나로 모조리 해결할 수 있게 되기 때문.

 

 

다만, 기술적/윤리적 문제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다는 문제점이 있다.

 

우선 윤리적 문제의 경우 복제인간의 기본권이 훼손된다는 점에 있다. 기본적으로 복제인간은 특정한 목적을 갖고 인공적으로 만들어내기에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복제인간의 기본권을 침해할 수밖에 없다는 것. 대표적으로 복제인간의 장기를 적출하여 거부 반응 없이 장기를 이식하는 것을 들 수 있는데, 이 경우 복제인간은 죽게 된다. 당장 복제인간을 만들어서라도 장기 이식을 행하고 싶은 사람들은 줄을 섰으며 인공적인 존재인 복제인간에겐 기본권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낙태 문서만 참고해도 알겠지만 이러한 인식의 차이는 쉽게 극복 가능한 것이 아니다. 괜히 기술적으로 현재까지 불가능함에도 법률적으로 금지한 것이 아니다. 이런 주제에 대해 다룬 대중매체의 예로서, 영화 아일랜드와 나무2에 수록된 단편 2diot*Twin이 있다.만화쪽에는 시미즈 레이코의 월광천녀가 있다.

 

(인간 복제의 두 가지 유형. 이 도표는 복제에 대한 시각적 정의다.)  ipscell.com

또한 현생 인류와 생물학적으로 동일한 복제인간을 이용하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 자체가 기성 사회의 도덕관을 붕괴시킨다는 의견도 있다. 그들을 인간으로 인정하는 것과는 별개로.

 

 

이러한 윤리적 문제로부터 우회하기 위해, 완전한 한 개체(인간)를 발생시키지 않고 특정 장기만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잘 알려진 줄기세포이다. 줄기세포는 다른 형태의 세포로 분화할 가능성을 가진 세포로서, 줄기 세포에 적절한 신호를 가함으로써 원하는 장기나 조직을 배양해내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 이쪽도 이쪽 나름대로 문제가 있다. 자세한 사항은 줄기세포 문서를 참조.

 

기술적 문제도 만만치 않다. 일단 현대 인류의 기술로는 인공자궁을 만들 수 없으므로 결국 수정란을 만들어도 여성의 자궁에 착상시키는 수밖에 없다. 대리모를 동원한다는 구상을 할 수도 있지만 윤리적 문제가 심각한 만큼 인공자궁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막대한 장기 이식 수요를 감당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그러나, 인공자궁이 아니라 해도 사람 것이든 동물 것이든 대신할 수단이 있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것은 가능 불가능의 문제로 볼 게 아니라 윤리적인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픽션에서의 복제인간은 약간 그 정의가 달라진다. 장기이식용이라기보단 보다 여러가지 목적으로 복제인간이 만들어지는데 이 경우 유전적 동질성 이외에도 본체와 완전히 동일한 개체를 요구하는 경우가 나온다.

 

 

예를 들면 기억이라던가, 연령이라던가. 하지만 이는 복제인간을 만드는 것과는 전혀 별개의 문제이며 더더욱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현대 인류에게도 뇌의 기억 보존 시퀀스는 미지의 영역이기 때문에 본체와 같은 기억을 공유하게 하는 것은 아직 불가능하다. 또한 개체의 나이 차이도 문제가 되는데, 픽션에서는 성장 촉진제를 사용했다 하고 끝내버리는 경우가 많다. 기억보다는 해결하기 쉬운 문제겠지만.

 

Human cloning possible but remains 'abhorrent' in minds of public CBC News

 

(인간 복제는 이미 존재한다. 20쌍 이상의 쌍둥이를 가진 보스니아 마을의 소녀들처럼 일란성 쌍둥이는 똑같이 생겼지만 다르게 행동한다.)

 

 

유전적으로 완벽하게 동일한 개체라도 미토콘드리아의 경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미토콘드리아는 전적으로 모계로부터 유전되기 때문인데, 사용되는 난자를 같은 모계에서 추출한다면, 이것도 동일하게 만들 수 있다.

 

어떻게 미토콘드리아의 유전자까지 동일하게 만든다고 쳐도 후성유전체는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하는 부분이라 복제된 인간의 유전자가 원본과 동일하게 작동한다는 보장이 없다.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대중매체에 나오는 찍어내면 원본과 차이점이 없는 복제인간과 현대 과학은 상당히 거리가 멀다. 애당초 복제인간이란 용어 자체가 현재까지 증명된 과학과 동떨어진 설명이다. 우리의 정신은 두뇌에 쌓인 경험에 의존해서 형성되며 이 기억은 DNA와 전혀 별개이다. 단순히 DNA가 같은 타인을 만든 것만으로 정말로 인간을 복제한다는 건 쌍둥이는 서로의 기억을 공유한다는 것과 똑같은 미신이다. 이게 가능할려면 DNA 자체에 기억이 새겨지는 신인류(...)라도 되지 않는 이상에 불가능하다

 

쉽게 생각해서 설계도(DNA)가 같은 PC는 모두 동일한 PC인가? 설계도가 동일하면 모두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가진 채로 나오는가? 전혀 그렇지 않다. 대중 매체에 나온 원본과 완전히 똑같은 기억을 가진 복제인간이 나올려면 이번에는 또 두뇌 복제 기술까지 필요하다.

 

 

현재의 기술로선 인위적이고 후천적으로 일란성 쌍둥이를 만드는 선에서 그친다.

위키백과

 

 

복제인간· 태아… “어디부터 인간이라고 할 수 있을까?”

박창범의 닥터To닥터

 

  현재까지 연구들을 보면 과학자들은 인간의 생명은 최대 120세로 보고 있다. 물론 이 가설은 우리가 한 생명체로서 살 수 있다는 최대치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기억력상실, 신체운동능력 상실은 보여주지 않는다. 이러한 나이에 따른 신체적 변화 혹은 사고로 인한 신체손실을 교정하기 위하여 6백만불의 사나이와 같이 신체의 일부분만 기계로 바꾸거나 로보캅과 같이 두뇌는 유지하면서 모든 신체를 기계로 바꾸어 신체적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이에 더 나아가 공각기동대에서 쿠사나기 소령과 같이 뇌의 일부분 혹은 상당부분을 기계화하는 전뇌(電腦)화를 통해 특별한 외부 단말기 없이 인터넷을 비롯한 네트워크 세계와 바로 접속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세상에서 해커는 타인의 뇌에 침투하여 가상기억을 심어주거나 타인의 자아를 완전히 지배할 수도 있다. 이러한 세상에서 우리는 과연 어디부터 인간이라고 할 수 있을까? 예를 들어 전뇌화한 사람이 해킹당하여 자신의 의식을 완전히 잃고 해커의 조정에 따르게 되면 이 사람은 인간이라고 할 수 있을까? 특정 소프트웨어나 인공지능이 스스로 사고하면서 인공신체에 들어가 독립된 인격체로서 살아갈 수 있다면 이 소프트웨어를 사람으로 인정해야 하는가? 역으로 현재 살아 있는 사람들에게 장기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 혹은 다른 목적으로 탄생된 복제인간은 인간으로 대접받아야 하는가?

 

 

[전문]

http://kormedi.com/1327457/%EB%B3%B5%EC%A0%9C%EC%9D%B8%EA%B0%84%C2%B7-%ED%83%9C%EC%95%84-%EC%96%B4%EB%94%94%EB%B6%80%ED%84%B0-%EC%9D%B8%EA%B0%84%EC%9D%B4%EB%9D%BC%EA%B3%A0-%ED%95%A0-%EC%88%98-%EC%9E%88/

 

What If You Cloned Your Body?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