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처럼 접을 수 있는 폴더블 QLED" 기초과학연구원

 

500차례 이상 접어도 구동 안정적

"전자 신문 등에 활용"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나노입자 연구단 김대형 부연구단장과 현택환 단장 공동 연구팀이 종이처럼 자유자재로 접을 수 있는 QLED(양자점발광다이오드)를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QLED는 ㎚(나노미터·10억분의 1m) 크기 반도체 입자인 양자점(Quantum dot)을 발광 물질로 활용한다.

 

 

 

기존 LCD(액정표시장치)와 달리 백라이트 등 부피가 큰 소자가 필요 없어 매우 얇은 두께의 디스플레이를 제작할 수 있다.

 

연구팀은 앞서 2015년 머리카락 두께의 30분의 1 수준인 3㎛(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두께의 초박형 QLED를 개발해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형태로 제작한 바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종이접기를 하듯 초박형 QLED를 접어 나비, 비행기, 피라미드 등 다양한 형태의 3차원 폴더블 QLED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이산화탄소 레이저를 이용해 QLED 표면에 증착된 에폭시 박막을 부분적으로 깎는 '선택적 레이저 식각 공정'을 개발, 식각된 부분을 쉽게 변형할 수 있도록 했다.

 

via youtube

 

이를테면 종이접기의 접는 선을 만드는 것으로, QLED와 에폭시 박막 사이에는 은과 알루미늄 합금으로 된 식각 방지층이 있어 레이저에 의한 손상을 막아준다.

 

연구팀은 이 공정을 이용해 폴더블 QLED의 곡률 반경(휘어진 곡선을 이루는 원의 반지름)을 정밀하게 조절, 50㎛ 미만의 매우 작은 곡률 반경을 갖는 폴더블 QLED를 제작해 냈다.

 

곡률 반경이 작을수록 휘어짐을 넘어 날카롭게 접히는 수준을 구현할 수 있다.

또 500차례 이상의 반복적인 접힘에도 모서리를 포함한 모든 발광 면이 안정적으로 구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IBS 나노입자연구단이 이번에 개발한 3차원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로 제작한 복잡한 3차원 나비 모양의 디스플레이를 시연하고 있다. IBS 제공 다음뉴스 edited by kcontents

 

 

현택환 단장은 "롤러블 폰 등 차세대 폼팩터를 갖는 전자기기가 상용화를 앞둔 가운데, 전자 종이나 신문, 태블릿 등 소형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일렉트로닉스'(Nature Electronics) 지난 24일 자에 실렸다.

[연합뉴스]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