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미즈건설의 세계 최고 커튼월 시험장치...품질개선 기여 上空500mの気象再現/世界最高性能試験装置を整備/清水建設が外装カーテンウォールの品質追求

 

상공 500m 기상재현

 

 시미즈건설은 외장 커튼월의 품질과 경제성 추구를 목적으로 500m 상공의 가혹한 기상환경을 재현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성능의 커튼월 시험장치 정비에 착수했다.

 

9월 하순에도 완성될 전망.시험 장치를 풀 활용하는 것으로, 외장 커튼월의 품질의 최적화에 임한다.코스트 경쟁력을 높이는 것으로, 국내외에서 계획되는"초·초고층 빌딩"의 수주를 노린다.치바현 이치하라시의 약 3000㎡의 부지에 정비하는 시험 장치는 2층(층)분, 9m각의 실대의 커튼월을 설치하는 철골구체, 커튼월 전면에 풍압을 거는 압력상자, 송풍관을 개입시켜 압력 상자의 압력을 조정하는 2대의 대형 송풍기등으로 구성하는. 철골구와 압력함을 밀착시키는 것으로, 내부의 압력(부하)이 철골구체에 설치한 커튼월(시험체)에 작용하는 구조가 된다.

 

(커튼월 설치 철골구체 완성 예상) (커튼월 설치 철골구체 완성 예상) 시미즈건설

 

 

시험체의 거동을 최신의 모션 캡처 시스템으로 리얼타임에 모니터링 하는 것으로, 그 성능을 검증.커튼월의 사양·품질의 최적화에 의해서, 코스트 경쟁력을 높여 간다.

 

특히 외장 커튼월의 제작비가 전체 건설비의 5% 정도를 차지하며 특히 초고층에 설치될 커튼월은 그동안 실대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시설이 없었기 때문에 여유로운 안전률을 적용했다.

 

상공 500 m의 가혹한 기상 조건을 재현할 수 있는 시험 장치를 가지는 것으로, 커텐월을 구성하는 유리나 알루미늄 프레임, 개스킷(고무제 지수 부재), 실링재, 고정용의 쇠장식이나 레일 등, 모든 부재의 성능을 검증.이들 데이터를 해석함으로써 품질과 경제성을 추구한 낭비 없는 사양을 이끌 수 있다.

 

시험장치는 450~500m 상공에 해당하는 풍압뿐만 아니라 압력함 설비에서 커튼월 1㎡당 분당 8L를 살수함으로써 상공의 가혹한 기상 조건을 재현할 수 있다.철골구체 중간층의 바닥 몸체를 수평 방향으로 슬라이드하고, 지진이나 강풍으로 발생하는 초고층 층간 변형을 재현.커튼월의 변형 추종 성능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커튼월 1시험체당 시험기간은 시험체 제작기간을 제외하고 2개월 정도.사내외에서 소집한 외장에 관한 각 분야의 전문가 팀이 검증 데이터를 해석함으로써 내풍압, 수밀성, 기밀성, 변형 추종성을 충족하는 최적의 사양을 결정한다.

 

커튼월 개념 다음블로그

 

관련기사

커튼월(Curtian wall)의 이해

https://conpaper.tistory.com/94562

 

 

CO2 절감에도 효과

커튼월의 성능·품질의 적정화는, 초점이 되고 있는 CO2 배출량의 삭감에도 도움이 된다.커튼월 구성 부재인 알루미늄 양을 줄여 커튼월 제조 때 발생하는 CO2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알루미늄을 1㎏ 줄이면 약 2.12㎞의 CO2 삭감효과가 있다.1유닛당 알루미늄량을 10㎏ 삭감하면 초고층건물 같은 2000유닛이나 되는 건물은 4만2400㎏이나 되는 CO2를 삭감하게 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kensetsunews.com/archives/602560)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