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세계 최고 접종율 이스라엘...왜 하루 1만명 감염자 나오나 Israel's COVID Infections Keep Slowing, but Experts Fear a Holiday Reversal
백신의 감염 무력성 입증
중증에는 효과
면역력 시간 지남에 따라 떨어져
이스라엘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백신 접종 프로그램을 주시한 후 다시 한번의 록다운을 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은 일 1만명 이상이라는 기록적인 수준으로 증가했다.
긍극적 목표 코로나 제거가 아닌 "균형 상태 도달시키는 것"
많은 국가들이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종의 급속한 확산에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이스라엘이 약 두 달 만에 인구의 절반 이상을 예방 접종하면서, 이스라엘에서의 전염은 급격히 감소하였다.
이 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백신 접종 프로그램 중 하나를 가지고 있었으며, 6월 초까지 새로운 환자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많은 코로나 바이러스 제한이 해제되었다. 그러나 불과 며칠 후 새로운 감염자 수가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마스크가 다시 부착되었다.
Our World in Data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이스라엘 인구의 약 63%가 완전히 백신을 접종했다.
이스라엘에서 7월 이후 높은 예방접종율에도 불구하고 covid-19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8월 24일 전국 일일 신규 건수는 1만2,113건으로 1월 최고치였던 1만1,934건을 넘어섰다.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새로운 감염 사례가 두 자릿수로 떨어졌고, 5월과 6월에는 새로운 감염 사례가 기록되지 않은 날도 있었다.
월요일 현재 이스라엘에서는 백만 명당 992명의 새로운 감염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비해 미국은 인구 백만 명당 446명의 신규 사례를 기록했다고 Our World in Data 통계는 밝히고 있다.
소위 "돌파 감염"라고 불리는 상태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국내의 유병률은 1월 최고치를 넘지 못했으며, 이는 예방접종 시행에 기인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일요일 이스라엘에서 25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는데 이는 올해 1월 20일의 101명 사망과는 크게 다른 수치이다. 지난 한 달 동안 이스라엘에서는 47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는데, 지난 1월에는 1471명이 사망했다. 하지만 입원과 사망자가 증가하고 있다.
12세 이상의 모든 사람들은 이스라엘에서 Covid-19 예방접종을 받을 자격이 있다.
부스터 백신에 대한 기대
이스라엘 정부가 지난 7월 발표한 예비 자료에 따르면 화이자-바이오는 다음과 같다.엔테크 백신은 지난 1월 두 차례 접종받은 사람에게 감염에 대해 16%만 효과가 있었다. 지난 4월까지 백신을 완전히 접종한 사람의 경우 증세 감염에 대해 79%의 효과가 있어 면역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떨어진다는 것을 시사했다.
그러나 이 분석은 백신 접종이 중증 질병과 코로 인한 입원으로부터 강력한 보호를 제공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지난 7월 말, 이스라엘은 60세 이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세 번째 백신 투여량을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급속도로 확대된 움직임이다. 8월 내내 부스터 프로그램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되었고, 화요일부터 30세 이상의 모든 사람들이 세 번째 샷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스라엘은 두 번째 접종 후 세 번째 접종 자격을 갖출 때까지 5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이스라엘 최전방에서 환자들을 치료해 온 시바 메디컬 센터의 감염병 전문가인 에얄 레셈 교수는 CNBC와의 통화에서 환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중증 질환 발생률은 "실질적으로 더 낮다"고 말했다.
그는 "대부분의 성인 인구가 2회분 접종을 받고 있으며 9백만명 중 100만명 이상이 3회분 접종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레셈은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의 중증질환 발생률은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들의 10분의 1 수준이며 이는 백신이 여전히 중증질환 예방에 90% 이상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부스터 접종을 받은 사람들 또한 감염될 위험이 훨씬 낮다는 것이 우리의 단기 데이터에서 드러났다."
자연감염 획득 면역 항상 우월
레셈은 이스라엘 인구 900만 명 중 100만 명이 이미 자연감염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는 "확정된 100만 명이 있다면 더 많지는 않더라도 수십만 명이 더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백신이 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레셈은 궁극적으로 목표는 Covid-19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균형"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