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도로 투자개발 사업 본격 나서기로 [한국도로공사] VIDEO:The Padma Bridge | OFFICIAL Video | Bangladesh

 

투자개발 사업 다각화를 위해 해외 유료도로 운영관리(O&M) 사업 참여

아시아, 중남미 지역의 후보군 발굴 후 사업성 검토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는 민관 공동으로 해외 유료도로 운영권을 인수하는 신규 해외투자개발 사업을 통해 해외수주 확대 등 침체된 건설시장의 판로개척에 동참하기로 했다.

 

방글라데시 최대 토목공사인 3조원 규모의 파드마대교. 한국도로공사가 시공감리를 맡아 23년 개통된다. 도로공사는 모래바닥의 난공사를 기술력으로 극복했다. 강폭만 6.15km로 상층부 도로(4차로)와 하층부 철도로 구성된 복층트러스교량이다. 사진=김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edited by kcontents

 

 

신규 해외투자개발 사업은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해외수주 활력제고 및 고도화 방안’ 중 ‘인프라 공기업의 디벨로퍼 모델*’을 도로분야에 시범 적용하는 것으로, 한국도로공사는 사업을 발굴·주관하고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건설협회는 운영권 인수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지원하며, 건설사 등의 민간기업은 도로개량‧유지관리를 담당하게 된다.

 

* 분야별 공기업이 대규모 해외개발사업의 종합 개발사업자 역할(총괄기획/지분    투자) 수행을 통해 민간의 해외진출을 견인

 

검토대상이 되는 사업은 운영 중인 해외 유료도로의 운영권을 인수하는 방법으로(Brownfield) 도로 등 인프라를 신설하고 운영하는 기존 방법(Greenfield)에 비해 수익성은 다소 낮지만 건설 및 자금조달 책임 등의 리스크가 거의 없으며, 인수 후 바로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방글라데시 파드마 교량 시공감리 현장의 모습 e 대한경제 edited by kcontent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유지관리 경력이 없는 민간 건설사에게 도로운영에 관한 사업관리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 민간 건설사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지원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9월 1일(수) ‘해외도로 투자개발사업 추진 간담회’를 개최해 참여사들과 함께 사업설명 및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으며, 추후 타당성 조사를 통해 사업을 좀 더 구체화 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2005년 캄보디아 도로 시공감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41개국, 179건의 사업을 민간기업과 함께 진행했고, 현재는 건설 중인 방글라데시 파드마대교 건설사업이 마무리되면 해당 교량에 대한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의 독점적 수의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도로교통 인프라 투자가 활발한 아시아, 중남미 지역을 대상으로 적합한 후보군을 발굴해 사업성 검토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라며, “도로분야에 대한 대규모 해외개발사업의 총괄 기획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 민간의 해외진출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2021년 수행 중 해외사업

한국도로공사

 

 

The Padma Bridge | OFFICIAL Video | Bangladesh

https://youtu.be/JiJqlzOew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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