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 내려 놓은 채 옛날 회상하는 김철민 l 마지막 단계의 마음의 준비 Completing Your Life

항암치료 중단 

 

  김철민은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텅 빈 자리”라는 글과 함께 여러장의 사진을 올렸다.

 

텅 빈 마로니에 공원 야외 공연장 사진이었다. 이곳은 과거 김철민이 공연했던 자리다. 이와 함께 김철민은 수많은 관객 앞에서 기타를 들고 마로니에 공원에서 공연을 하는 자신의 사진도 올리며 추억에 잠겼다.

 

 

 

 

1994년 MBC 5기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한 김철민은 MBC ‘개그야’를 통해 얼굴을 알렸다. 그는 대학로에서도 거리 공연을 하며 ‘대학로 아저씨’로 불리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2019년 8월 폐암 판정을 받고 현재 투병 중이다. 지난 19일 김철민은 페이스북에 “현재 몸 상태로는 더 이상 항암치료를 할 수 없다. 온몸으로 암세포가 퍼져 있는 상태다”라고 전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김소정 기자 조선일보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
혼자 세상에 나와서 혼자 돌아가는 것이 세상의 이치다

죽음이 두려워 죽음에 대해 알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은
막상 죽음이 닥칠 때 아무런 준비를 못한다.

 


죽음 앞두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대하는 자세

 

  모두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암이 전이되거나 회복된 후 다시 나타나 치료는 더 이상 불가능할 수 있다. 암이 이 단계에 도달하면 말기, 말기, 말기 암으로 지칭될 수 있다. 마지막 날을 위해 당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준비시키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이 있다.

 

 

 

슬픔의 극복

암이 진행된 상태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치료 가능성이 낮다면 분노, 두려움, 슬픔, 후회를 느낄 수 있다. 자신의 힘, 이동성, 독립성의 저하를 슬퍼하는 것은 정상이다. 당신은 질병과 치료가 소비하는 개인적인 시간과 당신의 삶에 대한 위협을 빼앗겼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사랑하는 사람을 떠날 수 있다는 생각에 슬퍼하는 것일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가족, 친구, 간병인과 자신의 감정과 고민을 이야기하는 것이 위안이 된다고 생각한다. 

 

법률, 재무 및 개인 업무 정리

비록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슬프지만, 당신의 일을 해결하는 것은 현명합니다. 인생의 마지막 날 동안 당신의 보살핌이 어떤 모습이었으면 하는지를 생각해보라. 가족 및 의료팀과 소원을 공유하라. 상황이나 선호도가 변함에 따라 목표와 계획을 바꾸더라도 일찍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사전 지침을 작성하거나 업데이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미리 준비해서 가족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여러분의 소망을 이해시켜주는 것이 좋다.

 

미완성 목표의 달성

인생의 마지막을 맞이하면서, 여러분은 떠나온 시간 안에 어떤 일들을 이루고 싶어할지도 모른다. 이 일들은 여러분의 삶에 의미와 완성을 가져다 준다. 그것에는 어딘가를 여행하고 싶은 꿈을 이루거나 친구나 친척과 다시 만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아니면 더 간단한 의미 있는 경험을 하고 싶을 수도 있다. 당신은 좋아하는 책을 다시 읽거나 당신에게 중요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다.

 

https://m.facebook.com/livepurposefullywithsarah/posts

 

 

인생 복습

당신의 삶을 반성하고 축하하는 시간을 갖는 것을 고려해봐라. 여기에는 당신이 성취한 것, 당신이 사랑한 사람들, 그리고 당신을 형성한 사건들이 포함될 수 있다.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보낸 특별한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라. 당신은 당신이 공유했던 삶을 기리고 그들이 소중히 간직할 새로운 추억을 만들 것이다.

 

종교와 영성

어떤 사람들에게 조직화된 종교는 삶의 중심이다. 그리고 신앙과 성직자들의 지지는 삶의 마지막에서 위안의 주요 원천이다. 다른 사람들은 자연이나 사람과 관련하여 정신적 위안을 찾을 수 있다. 삶의 종말을 준비할 때 편안함과 의미, 완성감, 평화를 가져다주는 영적 경험을 추구하라. 영적으로 지지를 받는다고 느끼는 환자들이 삶의 질이 더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환자와 그 가족들은 그들의 건강관리팀에게 정신적 지원을 구하는 데 도움을 청하는 것이 편해야 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cancer.net/navigating-cancer-care/advanced-cancer/completing-your-life)

kcontents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