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Taliban) ISIS-K 알카에다(Al Qaeda) VIDEO: 9/11: As Events Unfold
IS는 탈레반과 반목하는 관계
탈레반은 테러조직 차단 방침
탈레반 또는 탈리반은 아프가니스탄 남부를 중심으로 거주하는 파슈툰족에 바탕을 둔 부족단체에서 출발한 반군 테러조직이다. 마드라사의 학생을 가리키는 탈레브 또는 탈리브에 파슈토어 복수형 어미 ان 안을 붙여 만들었다. 위키백과
이들 중 가장 극단적인 조직은 IS-K 호라산이며 이들은 탈레반과 반목하는 관계다. 과거 탈레반이 미국이나 유럽 국가와 협상을 한 적이 있어 IS는 탈레반을 '배교자'로 칭한다.
ISIS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 국가 (Islamic State of Iraq and the Levant)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국(ISIS)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이라크의 북부와 시리아의 동부를 점령하고 국가를 자처했던 극단적인 수니파 이슬람 원리주의 무장단체이다. 위키백과
IS-K 호라산 (Islamic State of Iraq and the Levant – Khorasan Province)
영어에서 번역됨-이라크 레반트 이슬람 국가 – 호라산 주(Khorasan Province)는 남아시아와 중앙 아시아에서 활동하는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 국가의 지부이다. 일부 언론 매체는 또한 그룹을 언급할 때 ISK, ISISK, IS–KP 또는 Daesh–Khorasan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위키백과(영어)
탈레반은 지난해에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행정부와 평화 협상을 체결했다. 탈레반과 IS의 악연은 최근 다시 부각됐다.
지난 19일 IS는 공식입장을 내고 탈레반을 '무슬림 중 나쁜 자들'이라며 비난했다.
지난 23일 아프간 카불 국제공항에서 의문의 총격이 발생한 직후 IS 배후 가능성이 제기된 것도 비슷한 이유다. 27일에는 기어코 카불공항 자살폭탄 테러를 자행해 미군 13명과 아프간인 수백명이 사망했다.
(알카에다의 9.11 테러로 3천 명에 근접한 사망자와 최소 6천여 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뉴욕시 소방관 343명[15], 뉴욕시 경찰관 23명, 항만경찰[16] 37명, 사설 EMT(응급구조사) 8명, 화재순찰관 1명까지 모두 합해 무려 412명(+경찰견 1마리)이 테러로 순직하였다. 여기에 건물이 붕괴하며 뿜어져 나온 석면과 같은 유독성 분진에 의한 암 발생자는 5,771명 (그중 931명 사망), 사건과 관련해서 건강이 악화된 사람은 무려 7만 5천여 명이나 된다.)
반면 2001년 세계무역센터 테러 사건의 주범으로 잘 알려진 무장조직 알카에다와 탈레반은 지난 20여년 동안 우호관계를 유지하며 동반자로서 성장했다.
미국은 28일 카불공항 테러 보복으로 MQ-9 reaper 에 의한 보복 공격을 감행해 IS-K 호라산 주동자들을 제거했다.
알카에다 Al Qaeda
알카에다는 사우디 아라비아 출신인 오사마 빈 라덴이 창시한, 극단적 살라프파 무슬림에 의한 국제 무장 세력망이다. 소위 이슬람 원리주의 계통에 속해 반미국, 반유대를 표방한다. 위키백과
테러집단 알카에다와 IS-K
알카에다와 IS의 이야기는 비슷한 점으로, 모든 신체 건강한 이슬람교도들의 지하드 수행 의무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아라비아 반도의 출판물인 '인스파이어'와 IS의 '다빅'에서 이슬람교도를 자처하면서 지하드를 버리거나 기권하는 개념은 위선으로 비쳐진다. 두 기관 모두 서방국가(특히 미국)와 동맹국들을 이슬람교도에 적대적인 국가로 묘사하고 있다. 알카에다와 IS는 둘 다 다르 알 하브와 다르 알 이슬람의 개념 안에서 자신들의 이념을 틀에 박고 있는데, 살라피 문자주의 문맥 안에서 이슬람이 세속적인 법과 통치와 양립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대안 전략의 핵심 요소가 될 필요가 있는 두 그룹 간의 결정적인 차이는 그들의 궁극적인 목표에 달려 있다. 알카에다가 스스로를 주로 무장단체로 묘사하고 있는 반면, 특수 전투기와 작전 주모자들로 이루어진 은밀하고 거의 델타포스 같은 조직이다.IS의 설화는 유토피아 국가를 만들고 관리하며 의사, 청소부 등이 자신의 역량을 다해 기여할 것을 요구하는 보다 확립된 목표를 가지고 국가 건설과 통치의 담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IS는 세계식량계획(WFP) 보급품에 자국 로고를 찍으며 시리아 난민들에게 식량 지원을 배포하고 있다.
위키백과
9/11: As Events Unfold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