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1조3천억 들여 수소연료전지 공장 건설한다...역대 최대 규모

 

청라국제도시 IHP 도시첨단 산업단지

울산 이화 일반산업단지 등 2곳에

 

    현대모비스가 1조3216억원을 들여 수소연료전지 생산 신규 거점 두 곳을 건설한다. 충주 제1공장을 세울 때 투자한 700억원과 비교해 19배가 넘는 규모다. 수소전기차 생산 확대는 물론, 수소연료전지 모듈 등 부품사업 확대까지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현대모비스는 신규 연료전지 생산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1조3216억원의 투자에 대한 안건을 이사회에서 승인했다고 20일 공시했다.

 

울산 화력발전소 안에 구축한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사진 제공 = 현대차그룹] 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현대모비스는 충주에 이어 현대모비스가 인천 청라국제도시 IHP 도시첨단 산업단지와 울산 이화 일반산업단지에 수소연료전지 생산을 위한 신규 거점을 구축하기로 했다.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3년부터 가동할 예정이며 관련 투자는 2025년 말까지 이뤄진다.

 

이번 투자는 연료전지 제품경쟁력을 강화하고 양산 효율화를 위한 생산능력 확보가 목적이다. 충주공장은 수소연료전지를 연간 3000대 생산할 수 있는 규모였다. 수소연료전지 수요가 높아지면서 추가 생산설비가 필요했다는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신규 공장의 연간 최대 생산량 등 구체적 정보에 대해 밝히지 않았으나 투자액만으로 추정할 때 최대 연간 5만대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뿐 아니라 열차·선박·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에 적용을 계획하고 있어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가 해외가 아닌 국내에 수소연료전지 생산 공장을 짓는 건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국가핵심기술로 관리받기 때문이다. 기술 유출 가능성 등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이 중국 광저우에 세운 수소연료전지 생산법인이 후반부 공정만 수행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충북 충주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공장 전경현대모비스 edited by kcontents

 

공장별로 인천 청라 신규 공장은 수소연료전지 스택을 생산하는 역할을 핵심 기지로 역할을 수행한다. 수소연료전지 스택에 개질기, 전력변환기 등을 더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울산 신규공장에서 만들어진다.

 

현재 현대차는 울산 5공장에서 승용 수소전기차 '넥쏘'를, 전주 공장에서 수소전기 상용트럭 '엑시언트 퓨얼셀'과 수소전기 버스 '일렉시티 FCEV'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면서 관련 수소연료전지 관련 부품 협력사들도 생산량 증대를 위한 신규 투자에 나설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신규 수소연료전지 공장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을 아꼈다.

박진형기자 jin@etnews.com 전자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