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으로 설명하는 손 씻기...박박 20초간 문질러야 VIDEO:Apple Watch & watchOS 7 Made Us Wash Our Hands Longer!

 

세균력, 손을 문지르는 속도에 따라 달라

더 강한 동작은 입자 더 쉽게 제거

 

  세균과 바이러스가 손을 깨끗이 하려면 한 번에 최소 20초 이상 세차게 손을 씻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우스 캠브리지셔의 응용 수학자 폴 해먼드는 손 씻기의 물리학을 탐구하는 모델을 만들었다.

 

 

( 손에서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깨끗이 제거하려면 매번 최소 20초 이상 세차게 손을 씻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스톡 이미지).)

 

 

손세탁의 효과는 얼마나 힘차게 문지르느냐와 관련이 있지만 제대로 해도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국민건강보험에 따르면, 충분히 오래 씻을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은 씻는 동안 두 번 연속으로 자신에게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주는 것이다.

 

손 씻기는 질병과 감염의 확산을 막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오랫동안 정립되어 왔으며, 손 씻기의 기초 물리학은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

 

이 2차원 모델은 손을 현미경 저울에 올려 닦을 때 서로 스쳐 지나가는 얇은 액막으로 분리된 한 쌍의 물결 표면으로 피부 거칠기를 표현한다.

 

(애플워치 & 워치OS 7 덕분에 손 씻는 시간이 길어졌다) via youtube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와 같은 입자들은 결국 이러한 표면의 계곡에 갇히게 되고, 연구원이 말하는 '잠재적인 우물'에 갇히게 된다.

 

이를 감안할 때 씻는 과정에서 손에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같은 입자가 빠져나가려면 물의 흐름에서 나오는 에너지가 계곡 밖으로 오르내릴 수 있을 만큼 높아야 한다.

 

이 모델은 이 흐름의 강도가 손을 문지르는 속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밝혀냈다.

특히, 더 강한 동작은 입자를 더 쉽게 제거한다.

 

캠본 근처의 본에 본사를 둔 과학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는 해먼드 박사는 "기본적으로, 그 흐름은 입자에 작용하는 힘에 대해 알려준다."라고 말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9898619/Health-wash-hands-20-seconds-mathematical-model-reveals.html)

 

Apple Watch & watchOS 7 Made Us Wash Our Hands Longer! 

https://youtu.be/3A5nrCpBlAs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