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바닷물 염분 99.9% 제거 담수화 기술 개발 Water shortage solved? Newly created membrane removes 99.9% of salt from seawater...

 

세계 7억8500만 명이 깨끗한 식수 혜택 못받아

 

   과학자들은 바닷물에서 거의 모든 소금을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건강 문제 중 하나를 잠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의 연구진이 동축전기스펀 나노섬유막으로 알려진 새로운 막을 만들었다.

 

Opinio Juris  

 

 

이 막은 바닷물에서 염분을 99.9% 제거할 뿐만 아니라 최대 한 달까지 지속되는데 반해 기존 용액은 교체되기 전까지 약 50시간 정도만 지속됐다.

 

멤브레인은 열전도 특성뿐만 아니라 슬라이딩 각도가 낮아 습윤 및 오염 문제 없이 작동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열전도 방식 때문에 온도 편광과 수증기 플럭스 감소 등 단점이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양질의 식수는 총 용존 고형분(TDS)이 600ppm 미만이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기존 기술은 50시간 미만으로 가동됐지만 수증기 플럭스 성능은 높았다.

 

(과학자들은 바닷물에서 거의 모든 소금을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들었다)

 

연구 주 저자인 우윤철 박사는 성명에서 "동축 전기 스핀 나노섬유막은 습윤 문제를 겪지 않고 해수 용액을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파일럿 규모와 실제 크기의 막 증류 응용에 적합한 막일 수 있다"고 말했다.

 

2019년 세계보건기구(WHO)의 자료에 따르면 약 7억8500만 명이 깨끗한 식수에 접근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잠재적인 해결책은 엄청나다.

 

또한 전세계 약 20억 명의 사람들이 대변에 오염된 식수원을 사용하고 있다고 WHO는 덧붙였다.

 

(동축 전기 스핀 나노 섬유막은 바닷물에서 99.9%의 염분을 제거해 한 달까지 지속된다. 이전 솔루션은 교체되기 전까지 약 50시간 동안 지속되었다)

 

 
식염수를 담수로 전환

식염수인 물에는 상당한 농도의 용해된 염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 경우 농도는 "ppm(parts per million)"으로 표현되는 물 속의 소금 양(중량 기준)이다.

만약 물의 농도가 10,000ppm의 용해된 염류라면, 물 무게의 1%는 용해된 염류에서 나온다.
바닷물에는 약 35,000ppm의 염분이 함유되어 있다.

다음은 미국 정부의 식염수 파라미터이다.

담수 - 1,000ppm 미만
약간의 식염수 - 1,000ppm ~ 3,000ppm
적당량의 식염수 - 3,000ppm ~ 10,000ppm
고염수 - 10,000ppm ~ 35,000ppm

담수 자원의 부족과 추가적인 물 공급의 필요성은 이미 세계의 많은 건조한 지역에서 매우 중요하다.
많은 건조 지역들은 단순히 강이나 호수와 같은 지표수 형태의 담수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다.

지하 수자원은 제한적일 수 있으며, 일부는 대수층으로부터 물을 뽑아내면서 점점 기수가 많아지고 있다.
태양 담수화 증발은 자연이 지구 담수의 주요 공급원인 비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한다.

출처:  US government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9898581/Newly-created-membrane-removes-99-9-salt-seawater-make-drinkable-MINUTES.htm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