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구나무서기의 효과 5 Top Benefits Of Handstands + Why To Do Them Daily

 

 

물구나무서기의 5가지 효과

 

1. 상체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2. 밸런스를 높여줍니다.

자신을 지탱할 수 있는 상당한 균형잡기 기술 향상

 

mindbodygreen.com 

 

 

3. 기분을 북돋워줄 수 있다.

스트레스 받을 때 뇌로 흐르는 혈액이 활력과 진정 효과

 

4. 복근 강도를 높여 준다

복근에만 몇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다. 

물구나무 서기를 즐기면서 코어 힘을 기를 수도 있다.

 

5. 뼈의 건강, 순환, 호흡에 도움을 준다.

물구나무서기는 엄밀히 말하면 체중을 실어나르는 운동이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골다공증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척추에 이로우며 어깨, 팔, 손목의 뼈 건강을 돕는다.

 

부작용

가장 큰 부작용으로는 목에 심한 압박을 줄 수 있다는데 있다. 

때에 따라서는 디스크의 위험도 존재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https://www.mindbodygreen.com/0-11284/5-reasons-you-should-do-handstands-every-day.html)

 

 

아무런 도구와 장비 없이 

좁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어

 

    아무런 도구와 장비 없이 좁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을 꼽는다면, ‘물구나무서기’도 그 중 하나일 것이다. 거꾸로 서는 것만으로 중력을 온몸으로 거스르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는 물구나무서기의 다양한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Alibaba

 

중력 방향 바꿔 혈액순환 촉진

똑바로 선 자세에서 다리 쪽으로 흐르는 혈액은 심장으로 돌아올 때 중력을 거스르면서 위로 올라가는데, 심장의 펌프 능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근력이 약해지면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오기 어렵게 된다.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중력이 가해지는 방향이 반대가 되면서 평소 혈액이 잘 가지 않는 신체 부위에도 혈액이 흐르기 쉬워지고, 혈류량이 증가해 전체적인 혈액순환이 촉진된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냉증이나 어깨 결림 등의 해소에 효과적이다.

 

뇌 혈류량 증가로 집중력, 기억력 증진에 도움

평상시에 우리 몸이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는 혈액을 뇌에 보내기 위해서는 상당한 혈압이 필요하지만,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자연스럽게 혈액이 머리 쪽으로 흘러 뇌 혈류량이 증가한다. 이는 뇌의 활성화로 이어져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체 부종 해소에 도움

혈액뿐 아니라 우리 몸 속을 순환하는 림프와 수분 또한 중력의 영향을 받아 하체에 쌓이기 쉽다. 특히 림프는 심장과 같은 펌프 없이 림프관 주위의 근육이 이완과 수축을 하면서 흐르기 때문에 근력 약화에 따라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될 수 있다. 이렇게 쌓인 림프와 수분은 부종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는데,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다리에 모여 있던 림프와 수분이 다리에서 머리 방향으로 흐르게 되어 부기 해소에 효과가 있다.

 

 

근육 긴장 완화 및 근력 향상

물구나무서기는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고 있는 목과 어깨는 물론 상반신을 받치고 있는 다리와 허리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하이닥 운동상담 이윤빈 운동전문가는 “물구나무서기는 특히 어깨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 동작으로 처음 물구나무서기를 시작하면 근력이, 지속적으로 같은 자세를 수행할 경우 근지구력이 발달된다”며 “익숙해지면 물구나무서기 자세에서 푸시업을 하거나 다리를 흔드는 등 변화를 주면 운동강도를 높이고 근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346442 | 하이닥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