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을 너무 많이 만든 중국...베이징 올림픽 참가 보이콧 국가 확산 The United States should boycott the Beijing Olympics l Human rights groups call for Winter Olympic boycott

 

워싱턴포스트, 미국 베이징 올림픽 불참해야

세계인권단체도 보이콧 촉구

 

중국, 밀수 혐의 15년 형, 재심 거쳐 사형 결정

 

  캐나다의 에린 오툴 보수당 대표는 중국 법원이 억류된 캐나다 남성의 사형을 확정한지 하루 만인 20일 캐나다에 2022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Global News

 

로버트 셸렌버그는 2015년 1월 내려진 마약 밀수 혐의로 24일 밤늦게 사형을 선고받았다. 당초 15년 형을 선고받았으나 2019년 1월 재심을 거쳐 뒤집혔다.

 

오툴은 "캐나다가 보이콧을 고려해야 한다"며 중국이 신장 지역에서 위구르족에 대한 탄압 운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 선수들이 베이징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훈련하고 있는지는 알지만 올림픽 선수들을 포함한 캐나다인들이 중국으로 이동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 지경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globalnews.ca/news/8100320/otoole-canada-boycott-beijing-olympics)

 

내년 2월 4~20일 개최

14년 만 중국에서 치뤄져

 

  도쿄 올림픽이 끝나자마자 중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띄우기에 나서고 있다. 베이징 올림픽은 내년 2월 4~20일 베이징과 허베이(河北)성 장자커우(張家口)에서 열린다. 2008년 베이징 하계올림픽 이후 14년 만에 중국에서 치르는 올림픽이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9일 자 1면 기사 5건 중 3건을 올림픽 관련으로 채우며 6개월도 남지 않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선전하고 나섰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중화 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몽(夢)을 실현하도록 분투하자”고 했다. 신화통신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세계가 주목하는 축제가 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英 “잔혹행위 국가에서 개최 불가”

美 의회, 청문회서 후원사 질타

검증 안된 코로나 방역체계도 변수

 

 

 

평소 반일(反日) 기사를 쏟아내던 중국 환구시보 영문판은 도쿄 올림픽 폐막식이 열린 8일 자 사설에서 “도쿄 올림픽이 심각한 코로나 상황에서 열렸지만 (결과가) 예상을 뛰어넘었다”며 칭찬했다. 이어 “도쿄 올림픽의 성공은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성공할 것이라는 더 큰 확신을 준다”고 했다.

 

하지만 중국의 이런 기대감과는 달리 국제사회에선 베이징 올림픽이 성공할 수 있을지 확신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많다. 현재 전 세계의 코로나 감염자는 2억명을 넘겼고, 방역 성공을 자부하던 중국에서도 지난달 난징 공항에서 코로나가 재확산하기 시작한 후 20일 만에 베이징 등 12개 성(省)·직할시에서 코로나 위험 지역이 선포됐다. 중국 내 하루 코로나 신규 감염자는 100명 내외로 다른 나라보다는 적지만, 상황이 악화할 경우 중국의 방역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할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무엇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중국의 신장위구르, 홍콩 정책을 비판하며 정부 대표단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보내지 말자는 ‘외교적 보이콧(참가 거부)’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으로 서방국가들이 모스크바 올림픽(1980년)을 보이콧한 이후 국제적으로 이렇게 정치적 반대가 많은 올림픽은 없었다.

 

 

유럽에선 의회가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주장을 이끌고 있다. 유럽연합(EU) 의회는 지난달 8일 중국 정부가 홍콩, 티베트, 신장위구르의 인권 상황을 검증 가능하도록 개선하지 않는다면 정부 대표단의 참석을 거부하라고 촉구하는 결의안을 의결했다. 영국 하원은 지난달 15일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한다는 결의안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켰다. 영국 하원은 결의안에서 “중국 정부가 위구르족 이슬람 교도를 집단 학살하고 있다”며 “올림픽이라는 자랑스러운 스포츠 이벤트가 대규모 잔혹 행위 범죄로 비난받는 정부가 있는 나라에서 열려서는 안 된다”고 했다. EU와 영국 의회의 결의안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협조하지 말아야 한다는 강력한 정치적 요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지난 5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주장했다. 미 의회의 초당파적 협력체인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도 지난달 27일 코카콜라, 비자, 에어비앤비, 인텔, 프록터앤드갬블(P&G) 등 베이징 올림픽 공식 후원사를 소집해 청문회를 열었다. 민주당 소속 제프 머클리 상원의원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후원하는 자국 기업들이 “중국 정부가 체제를 선전하는 것을 돕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런 움직임은 미국에서 중국 여론이 좋지 않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지난 7일(현지 시각) 미국인의 절반 정도가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를 반대한다고 보도했다. 미국인 2875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중국의 인권 때문에 중국이 동계올림픽을 개최해서는 안 되는가’라는 질문에 49%가 ‘그렇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아니다’라고 답한 사람은 14%에 불과했다.

 

 

(180개 이상의 인권단체들이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유린 보도 때문에 베이징 2022에 불참할 것을 정부에 요구해 왔다. 베이징 올림픽

은 아시아에서 3회 연속 열리는 올림픽이 될 것이지만, 중국에서 집단 학살과 인권 침해로 인해 수천 명의 운동가들과 열성팬들이 체육대회 보이콧을 요구하고 있다. 세계 위구르 의회는 이 대회를 대량 학살 올림픽이라고 표현하며 스포츠와 정치는 항상 상호 연관되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위구르족에 대한 학살이 계속되는 동안 인권을 옹호하지 못했고 티베트, 홍콩, 남몽골, 중국 본토에서의 심각한 인권 침해는 세계 시민들에게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https://www.theworkersrights.com/human-rights-groups-call-for-winter-olympic-boycott

edited by kcontents

 

중국 공산당에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내년 가을로 예정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 결정을 앞두고 열리는 최대 행사로 정치적 중요성이 크다. 시 주석은 지난 1월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통화하면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완벽한 성공이라는 영예를 가지도록 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했다. 2월에도 직접 경기장을 둘러보고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에 선 중국에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중대한 지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중국 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전후(前後) 올림픽 개최국인 일본, 프랑스에서 올림픽 개최에 대한 지지를 받아놓은 상태다. 또 유럽과 미국 의회의 보이콧 주장이 나올 때마다 “올림픽 정신에 어긋나는 정치 놀음”이라고 비판하고 반중 여론을 주도하는 의회, 인권 단체 관계자들을 제재 명단에 올리고 있다. 하지만 개최를 6개월 앞둔 시점에도 국제사회의 보이콧 여론은 잠잠해지지 않고 있다. AFP통신은 “서방 정치인들의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보이콧 요구가 계속된다는 점이 중국 공산당에는 두통거리”라고 했다.

파리=손진석 특파원

베이징=박수찬 특파원 조선일보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