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폭등 세종시 내리막길...수도권도 하락 전환 대비

 

슬금슬금 빠지는 세종시 집값

 

‘쿵쾅쿵쾅’.

 

지난 7월 12일 찾아간 세종시는 마치 도시 전체가 공사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세종시 1-5생활권 세종대성고 인근에서는 한뜰마을5단지 린스트라우스 주상복합단지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총 465가구로 내년 11월 완공이 목표다. 인근 세종중흥S클래스센텀뷰(576가구)도 올 10월 완공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빛가람수변공원을 건너 나성동에 진입하면 대규모 입주 단지가 펼쳐진다. 올 초 입주한 리더스포레1단지(나릿재마을1단지)를 필두로 나릿재마을에 후속 단지가 속속 입주하고 있다. 마침 이날 오전에는 한신더휴리저브6단지(나릿재마을6단지) 입주자 사전 점검을 하고 있었다. 단지 인근 도로 곳곳에 ‘구경하는 집 구합니다’ 플래카드를 내건 이들이 줄지어 서 있다. 나성동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나성동 일대에 대규모 단지가 입주하면서 주택 공급 물량이 급증했다. 다만 세종시 집값이 전반적으로 조정을 받는 분위기라 거래 수요는 찾아보기 어렵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전문]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07/699543/

 

   "입지는 조금 안 좋아도 새 아파트인 신축을 잡아야 할지, 입지는 좋지만 재건축 가능성은 낮은 구축을 사야 할지 고민입니다. 신축이 많이 오른다니 역시 신축을 잡아야 할까요?"(경기 군포, 직장인 A씨)

 

 

단기 급등·신축 효과 주의

'입지' 가치가 제일 중요

 

   수도권 집값 상승이 지속되면서 매수를 고려하는 실수요자들 고민도 깊어가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유례없이 7년째 상승을 이어가면서 실수요자들은 매수하려는 아파트에 '거품'이 낀 건 아닌지, 하락장이 왔을 때 가격 방어가 될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부동산 이메일 뉴스 매부리레터는 '집값 하락 오면 이런 아파트가 위험하다'는 주제로 아파트 거품을 판단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다.

 

10년 전 집 값 하락장 추이 edited by kcontents

 

"단기 급등한 곳이 하락 때도 크게 떨어집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2010년 하락장 때도 직전 상승장 때 급등한 강남 아파트가 큰 타격을 받았다고 했다. 최근엔 단기 급등한 세종시가 하락 반전했다. 지난 5월부터 하락해 3개월간 0.27% 떨어지는 조정 국면이다. 한국부동산원 매매변동률 기준 세종시는 지난해 41.98% 급등해 전국 집값 상승률 1위다. 세종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지난해 행정수도 이전 논의로 급등했는데 올해는 실거래가가 5000만~1억원씩 빠지고 있고 거래가 잘 안 된다"고 했다.

 

"과도하게 오른 신축은 '신축 효과'가 아닌지 살펴보세요." 책 '체념한 당신이 놓치고 있는 서울 아파트 2급지의 비밀'(가즈하 지음)에서 저자는 신축 선호는 인정하지만, 입지가 별로인데 신축이란 이유로 값이 뛴 아파트는 경계해야 하고, 항상 입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특히 용인 신축 단지들과 일산 대형 평형은 사람들을 패닉으로 몰아갈 정도로 폭락한 곳이 많았다"며 "이번 상승장 때 과도하게 오른 신축 대형 아파트가 하락기 때 충격이 클 수 있다"고 했다. 또 "신축과 구축 간 가격 차는 당연하지만 같은 입지인데 40% 이상 차이가 날 경우는 일단 의심해야 한다"며 "어차피 모든 신축은 시간이 지나면 구축이 되고, 현재의 구축은 언젠가 미래의 신축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고 설명한다.

 

실제 2006년 준공된 강남구 도곡동 한 아파트는 공급면적 167㎡가 2008년 4월 8일 25억원 신고가를 기록했지만, 2012년 12월 30일 14억3000만원까지 떨어졌다. 무려 42.8% 급락이다.

 

수도권 집값은 최근 최고 상승폭을 경신하는 등 올해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거래량은 급감했다. 올해 6월까지 누적 서울 아파트 매매건수는 2만585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5% 수준이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도 "거래가 줄었다는 것은 부동산 시장이 침체 국면으로 들어가는 조짐"이라며 "집값이 7년간 상당히 올라 추격 매수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부동산 조정기가 와도 덜 하락하는 아파트에 대한 이야기는 부동산 이메일 뉴스 매부리레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선희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