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 10년 전 부터 나타나는 신체적 현상 : Whitehall II 코호트 연구의 10년 추적 연구 Terminal decline in objective and self-reported measures of motor function before death: 10 year follow-up of Whitehall II cohort study

 

보행 속도 느려지고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 길어져

악력도 약화돼

 

주요 결과 측정값

2007년과 2019년 사이의 모든 원인 사망률은 객관적 측정(보행 속도, 악력,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과 자가 보고 측정(SF-36의 물리적 구성요소 요약 점수 및 운동 기능의 기본 및 계기 활동(ADL)의 한계)과 관련되어 있다.

 

The BMJ

 

 

Results 

노화는 성인의 삶 과정에서 인지기능과 운동기능의 저하와 더불어 개별 궤적의 이질성이 증가하는 것이 특징이며, 부분적으로 노화와 관련된 만성질환의 병리학적 과정의 결과로 나타난다.사망 직전 몇 년 동안 기능저하가 가속화되고 있다.이것을 "말단 감소(손 쓸 수 없는 쇠퇴 현상)"라고 한다.

 

최근 검토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비록 연구의 많은 부분이 인지 저하에 국한되어 있지만, 말단 감소는 여러 영역에서 관찰된다.

 

사망 전 1~2년 동안의 기능적 상태 변화를 더 잘 이해하는 것이 관리 계획에 유용하지만, 임상적 또는 행동적 개입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개인을 식별하는 데 최소한의 효용성을 갖는다. 

 

사망 전 연구 감소에 대한 더 긴 기간의 고려는 중년에 시작되는 운동 및 인지 기능의 감소를 보여주는 연구 결과에 의해서도 뒷받침된다.

 

 

또한, 몇몇 연구는 중년의 더 낮은 인지 및 운동 기능이 더 높은 사망 위험과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궤도의 장기적 변화즉, 사망 전 기능성은 운동기능과 관련하여 특징 지어진다. 인지 기능의 경우 장기 궤적이 알려져 있으며, 변화점 연구에 따르면 사망 15년 전까지 다양한 측정값의 차이가 나타난다.14

 

사망 전 해의 운동 기능 변화는 동적인 과정이며, 여러 연구에서 조사한 수명 말기보다 더 긴 기간에 걸친 변화를 반영할 수 있다.

 

현재까지, 더 긴 후속 조치를 고려한 연구는 거의 없다. 

 

사망 10년 전부터 보행속도가 감소하는 사례는 예외다. 일부 연구에서는 힘과 상·하체 기능이 담당하는 역할을 분리할 수 없는 운동기능 복합척도를 사용했다. 

 

 

(사망 전 10년 동안의 운동 기능 궤적(후행, n=484) 및 추적 종료(후행, n=5710). 선형 혼합 모델(보행 속도, 그립 강도, 타이밍 의자 상승, 물리적 구성요소 요약(SF-36) 점수), 일반화된 추정 방정식을 사용한 로지스틱 회귀 분석(ADL/IADL 한계)에서 추정된 확률. 0세 연령, 성별, 민족성, 결혼 여부, 직업적 지위, 중요 상태, 시간(시간 및 시간2), 이러한 공변량과 시간 기간의 상호작용, 건강 행동, 체질량 지수 범주 및 운동 기능 측정 시 9점 다병성 점수에 대해 조정된 분석. 보행 속도, 그립 강도, SF-36 PCS 점수에서 높은 점수는 더 나은 운동 기능을 반영하며,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의 상승과 ADL/IADL 제한은 반대이다. 성별에 따른 표준 점수는 1 SD는 보행 속도 26.2(25.4)cm/s, 8.5(6.2)kg의 접지력, 3.3(3.6)초의 타이밍 의자 상승, 8.0(10.7)의 PCS 점수(여자)를 사용하였다.) The BMJ

 

주목할 만한 예외를 제외하고, 기능의 객관적 측정과 자체 보고적 측정 모두를 평가하는 연구의 부족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 종방향 코호트 연구의 목적은 운동 기능에서 사람 간의 차이의 중요성을 포착하기 위한 사건 시간 분석과 운동 푸의 사람 내 변화를 비교하기 위한 소급 궤적 분석을 사용하여 사망률과의 연관성에 대한 운동 기능의 여러 측정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10년 이상 생존자와 사망한 참가자에 대한 결말. 이 쌍둥이 분석 전략을 사용하면 동일한 연구에서 사망률과 관련하여 사람과 사람 내 운동 기능의 차이를 검사할 수 있으며, 두 번째는 운동 기능의 변화 형상에 반영되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결론 

조기 노화로 인한 운동 기능은 전체 운동 기능의 측정(시기적 의자 상승 및 물리적 구성요소 요약 점수)에서 초기에 그리고 기초/계기적 ADL 한계에서 말단 감소의 증거가 나타나는 등 사망률과 강력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Source: https://www.bmj.com/content/374/bmj.n1743)

KCONTENTS

댓글()